뷰페이지

“시체냄새 난다고 연락받았다”…20대 여성의 ‘쓰레기집’

“시체냄새 난다고 연락받았다”…20대 여성의 ‘쓰레기집’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3-07-19 13:33
업데이트 2023-07-19 13: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산의 한 오피스텔 임대사업자
“20대 여성 임차인 도망간 상태”

이미지 확대
쓰레기집 피해 사진. 보배드림
쓰레기집 피해 사진. 보배드림
버려야 할 것들이 실내에 가득한 집을 ‘쓰레기집’이라고 부른다. 구더기 수백 마리가 냉장고 안에 득실대거나 배설물 자국이 양변기 곳곳을 뒤덮은 사례도 있다. 코로나 이후 쓰레기집 청소 의뢰는 크게 늘고 있다.

부산에서 오피스텔 임대를 하고 있다는 A씨는 “최근 시체 냄새가 난다는 연락을 받았다”라며 직접 목격한 쓰레기집의 충격적인 상태를 사진으로 찍어 공유했다.

지난 18일 온라인커뮤니티 보배드림에 올라온 현장 사진에는 발 디딜 곳 없이 쓰레기로 가득 찬 집안 모습이 보였다. A씨는 “집에 들어가보니 20대 여성 임차인은 도망갔고 변기 아닌 곳에 용변을 계속 보고 온 천지 쓰레기였다”라며 “비위 약하신 분은 사진을 보지 말라”라며 화장실 사진도 공개했다.

A씨의 설명처럼 화장실은 바닥까지 치워지지 않은 용변으로 가득했다. A씨는 “이런 사진을 올려도 되는 건지 보시는 분들 불쾌할까 봐 몇 번을 고민했다. 그런데 안 보면 모르지 않냐. 9시 뉴스에 나올 일이 일어났다. 테러나 다름없다”라고 호소했다.

전문가들은 위와 같이 임대차 관계에서 임차인이 도망갔을 경우 ‘계약 일방 파기’로 볼 수 있다고 진단했다. 임대인은 원상회복 비용을 보증금에서 쓰고, 나머지를 돌려줄 수 있으며 원상회복 비용이 보증금보다 초과했을 경우에는 추가적인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한편 정신건강 전문가들은 쓰레기집을 강박증이나 우울증이 발현한 것으로 본다. 특히 코로나 사태 이후 이런 현상이 두드러진다는 분석이다. 전문가들은 쓰레기집을 고독사의 전조라고 하기엔 애매한 부분이 있지만 위험 가능성까지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고 말한다.
김유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