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봉화 폭우에 ‘호랑이 숲’도 무사하지 못했다…피해로 운영 중단

봉화 폭우에 ‘호랑이 숲’도 무사하지 못했다…피해로 운영 중단

김상화 기자
김상화 기자
입력 2023-07-19 11:29
업데이트 2023-07-19 13: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경북 봉화에 위치한 국립백두대간수목원 호랑이 숲에서 백두산 호랑이들이 노닐고 있다. 국립백두대간수목원 제공
경북 봉화에 위치한 국립백두대간수목원 호랑이 숲에서 백두산 호랑이들이 노닐고 있다. 국립백두대간수목원 제공


최근 경북 봉화지역에 내린 기록적인 폭우로 국립백두대간수목원 호랑이 숲과 전시원 등도 큰 피해를 입었다.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소속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이하 수목원)은 수목원 내 호랑이 숲 운영을 잠정 중단한다고 19일 밝혔다. 지난해 11월 호랑이 숲 관람을 임시 중단한 이후 8개월 만이다. 이번 호랑이숲 운영 중단은 지난 14일, 15일 이틀간 봉화지역에 260㎜가 넘는 폭우가 쏟아지면서 호랑이가 방사장을 드나드는 진출입로 등이 유실된 때문이다. 수목원은 디음 달부터 복구작업에 나설 계획이지만 피해가 커 재개장까지는 상당 시일이 걸릴 것으로 알려졌다. 김영진 수목원 기획총무팀장은 “관람객들을 위해 최대한 빨리 복구할 예정이지만 완료 시기는 알수 없다”고 말했다.

류광수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이사장은 지난 17일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을 방문해 집중 호우에 따른 2차 피해 대비 긴급 점검을 벌였다. 수목원은 지난해 12월 호랑이 숲 관람 개재까지 방사장에 관람창과 관람데크를 설치하는 등의 환경개선 사업을 추진했다. 동물복지 실현을 위한 차원이었다. 앞서 수목원은 같은 해 4월까지 호랑이 숲에 새로운 호랑이 활동 구역을 비롯해 행동 풍부화 시설물, 호랑이 쉼터 등 편의시설을 설치했다. 또 2021년 10월 에버랜드에서 수목원으로 온 호랑이 ‘태범’과 ‘무궁’에게 적응 기간을 제공했다.

현재 수목원 호랑이숲에는 암컷 ‘한청’과 수컷 ‘우리’ 등 총 6마리의 백두산 호랑이가 생활하고 있다. 수목원 호랑이 숲은 국내에서 호랑이를 전시하는 가장 넓은 곳(3.8㏊·축구장 5개 면적)으로 자연 서식지와 최대한 유사한 환경으로 조성돼 있다. 이곳에서 숲 속을 노니는 백두산 호랑이를 직접 만날 수 있다. 호랑이 숲에는 전기 울타리와 높이 5, 6m의 철조망이 설치돼 있다. 산림청이 백두대간 보호와 산림 생물자원의 보전·관리를 위해 2009~2015년 2200억원을 들여 봉화군 춘양면 일대 부지 5179㏊에 아시아 최대 규모의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을 조성하면서 함께 만들었다.

한편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은 오는 27일부터 8월 6일까지 수목원 일원에서 개최할 ‘백두대간 봉자페스티벌’ 개막식을 전면 취소했다.
봉화 김상화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