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JSA 견학하던 미국인 1명 ‘월북’

JSA 견학하던 미국인 1명 ‘월북’

강국진 기자
강국진 기자
입력 2023-07-19 02:06
업데이트 2023-07-19 06: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엔사 “北서 신병 확보… 협조중”
‘JSA 월북’은 처음… 軍, 경계 강화

이미지 확대
경기도 파주시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뉴스1
경기도 파주시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뉴스1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을 견학하던 미국인이 북한으로 넘어가는 사건이 발생했다. JSA를 통해 월북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전해졌다.

주한유엔군사령부(유엔사)는 18일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JSA를 견학하던 미국인 1명이 무단으로 군사분계선(MDL)을 넘어 월북했다”고 밝혔다. 월북한 미국인은 주한미군 소속 이병 A씨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유엔사는 “구체적 인적사항은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밝혔다. 유엔사는 “현재 북한이 이 인원의 신병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사건 해결을 위해 북한군과 협조하고 있다”고 했다. A씨는 외국인 관광객 등과 함께 이날 오후 안보 견학을 하던 도중 군사정전위원회 회의실 건물을 넘어 북쪽으로 넘어갔다. 순식간에 벌어진 일이라 JSA 병력이 제지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6·25전쟁 후 월북한 미군은 모두 4명으로 알려져 있다. 대표적 사례로는 1962년 주한미군 병사로 근무하다 휴전선을 넘어 월북한 제임스 드레스녹으로, 북한에서 결혼해 두 아들을 낳았다. 민간인으로는 ‘반북 행위’를 했다는 이유로 북한에서 추방됐던 독일인 의사 노어베르트 플러첸이 2001년 1월 JSA에서 월북을 시도하다가 JSA 경비병에게 붙잡힌 적이 있다.

북미 관계가 악화일로인 상황에서 미국이 월북한 A씨의 신병 인도를 위해서는 북한과 협상에 나설 수밖에 없어 북미 간 접촉 가능성이 향후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강국진 기자
2023-07-19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