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생분해 플라스틱·대체 단백… 신성장 동력 발굴

생분해 플라스틱·대체 단백… 신성장 동력 발굴

김현이 기자
김현이 기자
입력 2023-07-18 01:11
업데이트 2023-07-18 01: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해양 생분해 플라스틱 소재(PHA)를 생산하는 CJ제일제당 인도네시아 파수루안 공장 외경. CJ제일제당 제공
해양 생분해 플라스틱 소재(PHA)를 생산하는 CJ제일제당 인도네시아 파수루안 공장 외경.
CJ제일제당 제공
CJ제일제당은 식품 등 기존 주력 사업 외에 친환경 바이오 소재(화이트바이오), 미래 식품 소재 등의 분야에서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있다.

우선 친환경 바이오 소재의 대량 생산 역량을 확보하면서 해양 생분해 플라스틱 소재(PHA) 외 친환경 소재 전반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할 방침이다. 연초 240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한 충북 진천 CJ HDC 비오솔 공장이 본격적으로 생분해 소재 생산에 돌입했다. 연간 1만 1000t에 달하는 다양한 생분해 소재를 생산할 수 있다. 비오솔은 CJ제일제당과 국내 고분자 컴파운딩 업계 1위인 HDC현대EP가 합작해 만든 회사다.

특히 최근에는 PHA와 산업 생분해(PLA)를 혼합한 소재로 화장품 용기를 개발했고, 이를 CJ올리브영의 자체 메이크업 브랜드인 웨이크메이크의 ‘워터벨벳 비건 쿠션’(사진) 제품에 적용했다. 아울러 유한킴벌리, 호텔 체인 아코르, 메이크업 브랜드 바닐라코 등과 협력해 생분해 소재 확대에 나서고 있다. 생활용품 포장재, 화장품 용기 등 생활과 밀접한 곳에 쓰이는 소재부터 자동차 부품 소재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생분해 소재 제품을 개발 및 생산할 계획이다. 그뿐 아니라 미래 식품소재, 뉴트리션(영양) 솔루션, 대체 단백, 배양 단백 분야 육성 등을 위해 지난해 11월 FNT(푸드&뉴트리션 테크) 사업 부문을 신설했다. 원료 경쟁력 강화, 연구개발(R&D) 고도화, 전략적 투자 등에 주력하면서 올해 연 1조원 수준의 사업 부문 매출을 2025년까지 2조원 이상으로 키운다는 방침이다. 현재는 미국 헬스케어 스타트업 ‘에미온’과 손잡고 근육 위축 증상 개선 등에 효과가 있는 물질인 ‘우르솔산’ 관련 특허를 활용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김현이 기자
2023-07-18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