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보일락 말락’ 경기 둔화의 끝… 수출 개선이 경제 부활 ‘마중물’

‘보일락 말락’ 경기 둔화의 끝… 수출 개선이 경제 부활 ‘마중물’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3-07-15 08:00
업데이트 2023-07-15 08: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재부, 최근 경제동향 7월호 발간
“제조업 중심으로 경기 둔화 지속”
“수출 부진 완화·소비 심리 개선세”
중국의 리오프닝은 ‘불확실성 요인’

이미지 확대
무역수지 16개월 만에 흑자
무역수지 16개월 만에 흑자 2일 부산항 신선대부두에 컨테이너가 가득하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지난 1일 발표한 6월 수출입 동향에 따르면 6월 무역수지가 소폭 흑자를 내 우리나라 월간 무역수지가 16개월만에 흑자로 돌아섰다. 2023. 7. 2. 연합뉴스
올해 상반기 내내 지속됐던 경기 둔화가 끝날 듯 끝날 듯 끝나지 않고 있다. 수출 부진이 일부 개선되는 등 경기가 살아날 신호는 희미하게나마 감지되지만 속 시원하게 반등하려면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해 보인다.

기획재정부는 14일 발표한 ‘최근 경제동향’(그린북) 7월호에서 현 경제 상황에 대해 “최근 제조업 중심으로 경기 둔화가 이어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지난 5월 제조업 생산이 1년 전보다 7.5% 감소한 것이 진단의 근거가 됐다. 정부의 ‘경기 둔화’ 판단은 지난 2월부터 6개월째다.

다만 정부는 “수출 부진 일부 완화, 완만한 내수·경제 심리의 개선세, 견조한 고용 등으로 하방 위험이 완화되는 모습”이라는 평가도 덧붙였다. ‘하방 위험 다소 완화’라는 지난 6월 평가에서 ‘다소’라는 표현이 빠졌다. 경기 불안 요인을 어느 정도 걷어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특히 지난달 경기 둔화의 주요 배경으로 ‘수출·제조업’이 지목됐었는데 이번 달에는 ‘수출’이 빠졌다. 이제 수출이 경기 둔화의 핵심 요인에서 벗어났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지난 6월 수출은 1년 전보다 6.0% 감소하며 지난해 10월부터 9개월째 ‘마이너스 수출’을 이었지만 감소율은 연중 최저 수준이었다.

이승한 기재부 경제분석과장은 “수출 물량 지수가 지난 3월부터 5월까지 전년 동월 대비 ‘마이너스’를 기록했는데 6월은 ‘플러스’로 전환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전망했다.

지난달 수입이 11.7% 감소하면서 무역수지는 11억 3000만달러 흑자를 기록했다. 무역 흑자 전환은 지난해 2월 이후 16개월 만이다.

5월 경상수지는 19억 3000만달러 흑자로 집계돼 전월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했다. 6월 경상수지는 여행수지 등 서비스 수지 적자가 지속되고 있지만, 무역흑자에 힘입어 흑자 폭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내수는 완만한 회복세를 이었다. 5월 소매 판매는 전월보다 0.4% 증가했다. 지난달 소비자심리지수가 100.7로 13개월 만에 기준치 100을 넘어 낙관적으로 돌아서는 등 경제 주체들의 심리도 개선되는 추세다. 카드 국내 승인액은 1년 전보다 5.4% 증가했다. 방한 중국인 관광객 수는 1년 전보다 1303.3% 급증했다. 반면 같은 기간 백화점 매출액은 0.2%, 할인점 매출액은 1.9% 각각 감소했다. 이는 6월 소매 판매에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고용은 나쁘지 않은 상황이다. 지난달 취업자 수는 1년 전보다 33만 3000명 늘며 석 달째 30만명대 증가세를 이었다.

물가도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신호를 나타내고 있다.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전년 동월 대비 2.7%로 21개월 만에 2%대로 떨어졌다. 정부는 “물가 상승세 둔화 흐름이 뚜렷하다”고 분석했다.

이 과장은 최근 한국개발연구원(KDI)이 “한국 경제가 저점을 지나가고 있다”고 판단한 데 대해 “KDI와 방향성은 비슷하다”면서도 “수출에 대한 불확실성이 여전히 큰 상황이기 때문에 그 부분을 유의하면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의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 효과는 기대 요인에서 불확실성이 큰 요인으로 자리 잡았다. 정부는 “중국 리오프닝 효과에 대한 기대감과 제약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면서 “민생경제 안정과 경제체질 개선 등을 위한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의 주요 정책 과제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세종 이영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