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외상에게 ‘원전 오염수 검증’ 전문가 파견 거론 안한 박진

日외상에게 ‘원전 오염수 검증’ 전문가 파견 거론 안한 박진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23-07-13 17:23
업데이트 2023-07-13 17: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악수하는 박진 장관과 하야시 외무상
악수하는 박진 장관과 하야시 외무상 박진(오른쪽) 외교부 장관이 13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샹그리라 호텔에서 열린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서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자카르타 연합뉴스


박진 외교부 장관은 13일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을 만나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와 관련, 계획대로 방류 전 과정이 이뤄지는지 모니터링과 실시간 정보를 공유하고 방사성 물질의 농도 기준치 초과 땐 방류를 즉각 중단하고 통보해달라고 요청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전날 리투아니아에서 열린 한일정상회담에서 요청했던 내용과 같지만, 박 장관은 윤 대통령의 요청에 기시다 총리가 응답하지 않은 ‘방류 점검 과정에 한국 전문가 참여’ 문제는 거론하지 않았다.

한일 외교장관은 이날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샹그릴라호텔에서 열린 아세안지역안포포럼(ARF) 등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 관련 외교장관회의 참석을 계기로 약 45분간 회담을 갖고 최근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검토 보고서 발표 이후에도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원전 오염수 문제 등에 대해 논의했다.

박 장관은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이 최우선”이라며 “일본 정부가 높은 투명성과 신뢰성을 유지하고 과학적 안정성은 물론 국민 안심을 확보하기 위한 조치를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하야시 외무상은 “모니터링을 통해 방사능 농도가 기준치를 초과하면 계획대로 방출 중단을 포함해 적절한 대응을 취하겠다”고 답했다.

양측은 방류 점검 과정에 한국 측 전문가 참여, 오염수 방류의 구체적 시기,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재개 문제 등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한국 전문가 파견은) IAEA에 요청한 부분”이라며 논의를 이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양측은 전날 한일 정상회담 합의대로 한일 고위경제협의회의 연내 개최 재개를 위한 일정을 조율하기로 했다. 양측은 또 북한의 전날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를 강력 규탄했다. 두 장관의 회담은 지난 5월 G7(주요 7개국) 정상회의를 계기로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린 후 약 2개월 만이다.

한편 한중 관계 복원의 모멘텀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박 장관과 왕이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겸 중앙 외사판공실 주임 간 양자 회담은 14일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임일영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