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여정 “美 정찰기, 새벽 또 경제수역 침범”… 격추도 시사

김여정 “美 정찰기, 새벽 또 경제수역 침범”… 격추도 시사

강국진 기자
강국진 기자
입력 2023-07-11 00:27
업데이트 2023-07-11 00: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잇단 침범 주장, 도발 명분쌓기인 듯
합참 “사실 아니다… 통상적 정찰”

북한이 10일 미국 정찰기가 자국 영공에 이어 경제수역(EEZ) 상공을 침범했다며 격추 가능성까지 시사했다. 최근 강화된 미국의 대북 확장억제 움직임을 향한 경고 메시지이자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 고조에 대한 책임 전가, 미사일 도발을 위한 명분 쌓기라는 분석이 나온다.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오늘 새벽 5시쯤부터 미 공군 전략정찰기는 또다시 울진 동쪽 270여㎞~통천 동쪽 430㎞ 해상 상공에서 군사분계선을 넘어 경제수역 상공을 침범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공군의 대응 출격에 의해 퇴각했던 미 공군 정찰기는 오전 8시 50분쯤 강원도 고성 동쪽 400㎞ 상공에서 우리 측 해상 군사분계선 상공을 또다시 침범했다”고 전했다. 김 부부장은 “경제수역 상공에서는 필경 충격적인 사건이 발생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북한은 이날 오전 국방성 대변인 담화를 통해 최근 미군 정찰기가 영공을 침범했다면서 “동해상에 격추되는 충격적인 사건이 일어나지 않으리라는 담보는 그 어디에도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합동참모본부는 기자단에 보낸 입장문에서 “미 공중감시정찰자산의 한반도 주변 비행은 통상적인 정찰활동으로, 영공을 침범했다는 북한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북한은 아울러 미군이 전략핵잠수함(SSBN)의 한반도 파견 방침을 밝힌 것을 언급하며 “그 어떤 돌발적인 사태가 발생하는 경우 그 책임은 전적으로 미국이 지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존 웨이드너 주한미군사령부 참모장은 이날 서울 용산구 로카우스 육군호텔에서 열린 ‘한미동맹 70주년 기념 안보포럼’ 축사를 통해 “미국은 한반도에서 전략자산의 주기적 가시성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그 예로 미국 SSBN이 조만간 한국에 전개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강국진 기자
2023-07-11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