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영화 ‘바비’ 이어 블랙핑크 베트남 공연도 중국 구단선 지도 ‘불똥’

영화 ‘바비’ 이어 블랙핑크 베트남 공연도 중국 구단선 지도 ‘불똥’

임병선 기자
입력 2023-07-07 12:40
업데이트 2023-07-07 14: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AFP 자료사진
AFP 자료사진
할리우드 영화 ‘바비’에 이어 우리 걸그룹 블랙핑크의 베트남 공연에도 중국의 남중국해 영유권 주장을 옹호하는 듯한 지도 한 장 때문에 어려움에 봉착했다고 영국 BBC가 7일 전했다.

블랙핑크는 오는 29일과 다음날 두 차례 베트남 하노이의 미딘 국립경기장에서 월드투어 ‘본 핑크’ 추가 공연을 열 예정이었는데 현지 기획사 iME의 홈페이지에 중국이 남중국해 대부분을 관할해야 한다며 일방적으로 그은 구단선(nine dash-line)이 들어간 지도를 버젖이 올려놓았던 것이다. 매의눈을 지닌 누리꾼들이 먼저 발견해 문제를 삼았다. 일부 누리꾼은 예매한 공연 입장권을 애국심 때문에 환불 받았다고 했고, 공연 보이콧을 주장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구단선은 베트남 정부와 국민들이 예민하게 받아들이고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다.

2016년 헤이그의 국제상설재판소는 중국의 남중국해 영유권 주장이 국제법적 근거가 없다고 판정했다. 중국은 이를 인정하지 않으면서도 사람이 살 수 없는 환초 등에 인공 섬을 축조한 뒤 군사 기지로 만드는 데 매진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BBC 지도 캡처
BBC 지도 캡처
베트남 외교부의 팜 투 항 대변인은 iME의 홈페이지가 “핫 버튼 이슈”라면서 “베트남에서 구단선이 들어간 상품이나 출판물을 이용해 홍보하는 일은 불법이며 절대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규정했다. 베트남 문화부도 당장 조사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중국 베이징에 본사를 둔 이 업체는 즉각 다른 이미지로 바꿀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국민감정을 건드려 대단히 곤혹스러운 상황에 빠졌다. 최고경영자CEO) 브라이언 초우는 이번 일을 “불행한 오해”에서 비롯됐다고 했다.

블랙핑크와 YG엔터테인먼트는 애꿎은 피해를 입을지도 모르는 상황에 몰렸다.

앞서 마고 로비가 주연한 할리우드 영화 ‘바비’도 베트남에서 오는 21일 개봉할 예정이었는에 영화 속에 구단선이 들어간 지도가 나온다는 사실 때문에 베트남 영화부는 상영을 금지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