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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초, 한국판 지중해항로 꿈꿉니다”

“속초, 한국판 지중해항로 꿈꿉니다”

손원천 기자
손원천 기자
입력 2023-07-07 02:09
업데이트 2023-07-17 1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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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현 롯데관광개발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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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현 롯데관광개발 대표
백현 롯데관광개발 대표
백현(60) 롯데관광개발 대표는 불모지나 다름없던 한국에 크루즈 관광 산업의 기틀을 마련한 인물로 꼽힌다. 그에게 ‘지중해 크루즈’처럼 세계인의 관심을 모으는 루트를 우리나라에서도 만들 수 있을지 물었다.

●선진국형 관광산업, 지역경제 견인

-우리가 크루즈 관광 산업에 관심을 가져야 할 이유는 뭔가.

“선진국형 관광 산업이기 때문이다. 크루즈 한 대가 뜨면 항공기 11~15편에 맞먹는 고객을 싣고 나른다. 아웃바운드(내국인의 외국 관광)뿐 아니라 인바운드(외국인의 국내 여행) 기항지 투어를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 등 규모의 경제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왜 강원 속초를 모항으로 택했나.

“(크루즈 산업의 롤모델인) 제2의 지중해 크루즈 항로를 꿈꿀 수 있어서다. 그리스 산토리니는 울릉도만 한 작은 섬인데도 연간 관광객 수가 울릉도의 50배가 넘는 2500만명 수준이다. 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이고 빅마켓인 중국, 대만, 일본 등과 인접해 있다. 아시아를 대표하는, 지중해를 뛰어넘는 크루즈 시장의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2027년에 속초까지 KTX가 연결되고 인근 양양공항을 통한 ‘플라이 앤드 크루즈’까지 연계된다면 세계적인 크루즈 시장이 열릴 수 있다.”

●2027년 속초 KTX·공항 연계 시너지

-지역 경제 활성화엔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이라 보나.

“롯데관광개발이 지난 10년간 한국을 모항으로 송출한 크루즈 관광객은 4만 1361명이다. 2010년 2138명에서 2019년 1만 2147명으로 468%나 성장했다. 2019년 인바운드 여행객 역시 3만 4191명에 달했다. 롯데관광개발 혼자 내외국인을 합쳐 모두 6만명에 가까운 여행객을 지방으로 송출한 셈이다. 이는 고스란히 지역 경제 활성화로 이어진다.”

-크루즈 산업 발전을 위해선 어떤 정책이 필요한가.

“항만 등의 시설도 중요하지만 한국, 일본, 중국, 대만 등을 경유할 때 무사증 제도와 같은 선진국형 크루즈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 지방자치단체의 지원도 절실하다.”
글·사진 아오모리(일본) 손원천 기자
2023-07-07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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