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보]대통령실, IAEA 보고서에 “국민 건강 최우선”

[속보]대통령실, IAEA 보고서에 “국민 건강 최우선”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3-07-05 10:37
업데이트 2023-07-05 10: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용산 대통령실 청사. 연합뉴스
용산 대통령실 청사. 연합뉴스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전날 후쿠시마 제1원전의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이 안전기준에 부합한다는 종합보고서를 발표한 것과 관련해 대통령실은 5일 “정부는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에 둘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대통령실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원자력 안전 분야의 대표적 유엔 산하 국제기구인 IAEA의 발표 내용을 존중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IAEA와 일본 정부가 제시한 실시 및 점검 계획이 제대로 이행되는지 IAEA 및 일본 정부와 긴밀한 협조를 통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것”이라며 “또 연근해 방사능 조사도 현재 92개소에서 200개소로 늘리는 등 우리 바다와 우리 수산물의 안전 관리도 대폭 강화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은 지난 4일 도쿄 총리관저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만나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 계획이 국제 안전 기준에 부합한다는 내용의 최종 보고서를 전달했다. 최종 결정만을 남겨놓은 기시다 총리는 “지역사회와 국제사회에 정중하게 설명하겠다”며 올여름 오염수 방류 계획에 변경이 없다는 점을 밝혔다.
이미지 확대
악수하는 그로시 IAEA 사무총장과 하야시 일본 외무상
악수하는 그로시 IAEA 사무총장과 하야시 일본 외무상 라파엘 그로시(왼쪽)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이 4일 도쿄 외무성 이쿠라공관에서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과 회담하기 전 악수하고 있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을 평가한 IAEA 최종 보고서를 일본 정부에 전달하기 위해 이날 일본을 방문했다.
연합뉴스
그로시 사무총장은 “2년에 걸쳐 평가했다”며 “적합성은 확실하다. 기술적 관점에서 신뢰할 수 있다”고 최종 보고서의 결론을 설명했다.

기시다 총리는 “저는 국제 사회의 책임 있는 리더로서 일본이나 세계인들의 건강이나 환경에 악영향이 있는 방류는 인정하지 않는다고 말해 왔다”며 “계속해서 과학적 근거와 높은 투명성을 갖고 국내외에 자세히 설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이번 최종 보고서를 오염수 방류 계획의 정당성을 확보하는 데 사용하게 된다.

IAEA가 이날 공개한 최종 보고서는 “현재 도쿄전력이 계획하고 평가한 바와 같이 처리수(오염수의 일본정부 명칭)를 통제하고 점진적으로 바다에 방류할 경우 인체와 환경에 미치는 방사능 영향은 미미할 것”이라며 오염수 방류 계획에 문제가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또 IAEA는 “처리수가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의 결과는 국제 안전 기준에서 벗어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일본 방문이 끝난 직후인 7~9일 2박 3일 일정으로 한국을 찾아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장, 박진 외교부 장관 등과 만나 오염수 방류 계획의 안전성을 직접 설명할 계획이다.
김민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