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뚜기, 육류소스 리뉴얼… ‘순환형 재활용 페트’ 적용

오뚜기, 육류소스 리뉴얼… ‘순환형 재활용 페트’ 적용

김태곤 기자
입력 2023-07-05 10:34
업데이트 2023-07-05 16: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SK케미칼과 100% 화학적 재활용 가능한 페트 공동 개발
연간 플라스틱 사용량 16t 감축… 탄소 배출량 40% 저감

이미지 확대
패키지에 ‘순환형 재활용 페트’(CR-PET)를 적용한 오뚜기 육류 소스 3종. 오뚜기 제공
패키지에 ‘순환형 재활용 페트’(CR-PET)를 적용한 오뚜기 육류 소스 3종. 오뚜기 제공
오뚜기가 SK케미칼과 손잡고 소스류 처음으로 육류소스에 ‘순환형 재활용 페트’(CR-PET)를 적용하며 ESG 경영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지난해 11월 오뚜기가 SK케미칼과 맺은 협약을 통해 진행됐으며, 재활용 페트는 오뚜기 식품 포장재 자회사인 풍림P&P가 SK케미칼과 공동 개발했다.

오뚜기는 육류소스 패키지에 물리적 재활용이 아닌 화학적 재활용 방식으로 생산돼 100% 재활용 가능한 순환 재활용 페트를 적용했다. 화학적 재활용은 버려진 플라스틱을 화학 반응으로 분해해 원료를 만들고, 이 원료로 재활용 플라스틱을 만드는 화학적 재활용 기술로, 이번 리뉴얼은 페트를 다시 페트병으로 사용하는 ‘보틀 투 보틀’(Bottle to Bottle) 형태로 순환 경제를 실현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오뚜기 측은 설명했다.

이번 리뉴얼된 오뚜기 육류소스(290g)는 ‘돈까스소스’, ‘참깨돈까스소스’, ‘스테이크소스’ 등 3종이며, SK케미칼의 화학적 재활용 페트인 ‘스카이펫(SKYPET) CR’을 100% 사용했다. 물리적 재활용보다 한 단계 발전한 친환경 용기로 연간 플라스틱 사용량을 약 16t 감축할 수 있으며, 기존 수준의 안전성을 유지하면서도 생산 공정에서 일반 플라스틱 대비 탄소 배출량을 40%까지 저감할 수 있다.

오뚜기는 안전성과 품질 관리가 중요한 식품 접촉 용기의 특성도 고려했다. 순환 재활용 페트는 폐플라스틱을 다시 중합해 제조되기 때문에 물리적 재활용에 비해 이물질로 인한 오염과 품질 저하가 없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기존에는 폐플라스틱을 세척해 플레이크 형태로 잘라 재활용하는 방식으로 지속적인 생산이 불가능했지만, 순환 재활용 페트는 영구적으로 재활용이 가능하며 오염된 플라스틱도 원료로 쓸 수 있어 복잡한 분류·선별 과정도 줄일 수 있다.

오뚜기 관계자는 “친환경 가치 소비가 부상하면서 제품 개발 공정, 폐기 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일 수 있도록 100% 재활용 가능한 순환 재활용 페트를 활용한 패키지를 선보였다”며 “앞으로도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ESG 경영을 실천하고, 친환경 행보를 꾸준히 이어나가겠다”고 전했다.

서울비즈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