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체첸 인권 고발한 러 언론인 집단 린치 “심각한 공격, 푸틴도 보고받아”

체첸 인권 고발한 러 언론인 집단 린치 “심각한 공격, 푸틴도 보고받아”

임병선 기자
입력 2023-07-05 00:12
업데이트 2023-07-05 0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그로즈니 AP 연합뉴스
그로즈니 AP 연합뉴스
러시아 독립언론 노바야 가제타 소속 특파원 옐레나 밀라시나다. 탐사보도 분야, 특히 체첸 자치공화국의 인권 침해를 줄기차게 파헤친 그녀는 람잔 카디로프 체첸 수장 측으로부터 살해 위협도 여러 차례 받았는데 체첸을 방문했다가 복면 강도들에게 심하게 구타당했다. 손가락도 부러졌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사건을 보고 받는 등 크렘린 당국도 강력 대응 방침을 밝혔다.

로이터와 스푸트니크 통신에 따르면 4일(현지시간) 오전 체첸 수도 그로즈니 공항에 밀라시나와 변호사 알렉산더 네모프가 도착했다. 악명 높은 카디로프를 비판했다가 남편과 세 아들 모두 다른 나라로 탈출한 자레마 무사예바(53)의 선고 재판에 참석하기 위해서였다.

그런데 갑자기 석 대의 차량이 앞을 가로막았다. 이어 복면을 쓴 괴한들이 밀라시나와 네모프를 구타했으며 휴대전화를 빼앗고 서류와 장비를 파손했다고 노바야 가제타는 전했다.

병원에 입원 중인 밀라시나와 네모프는 머리와 손 등 여러 곳에 골절상을 입었고, 네모프는 칼에 다리를 찔린 것으로 알려졌다. 밀라시나는 체첸 인권 담당자인 만수르 솔타예프에게 “전형적인 납치 사건이었다. 그들이 운전사를 차 밖으로 끌어내고는 우리 고개를 숙이게 한 뒤 손을 묶고 무릎을 꿇렸으며 머리에 총을 들이댔다”고 말했다.

러시아 인권단체 메모리알은 “그들은 구타당하는 동안 ‘여기서 나가고 아무것도 쓰지 말라’는 경고를 받았다”고 밝혔다.

밀라시나는 최근 몇년 동안 체첸에서 동성애 남성들에 대한 대대적 체포와 고문 사건을 비롯해 여러 인권 침해에 대해 취재해 왔고, 이전에도 여러 차례 생명의 위협을 받았다. 2020년에는 카디로프 수장에 의해 테러리스트라는 비난을 받은 뒤 체첸에서 폭행당한 적도 있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전화회의에서 “푸틴 대통령이 사건에 대해 보고 받았고 타티아나 모스칼코바 인권위원이 이 문제를 다루고 있다”고 밝혔다. 페스코프 대변인은 또 이번 사건이 “매우 과감한 조처가 필요한 굉장히 심각한 공격”이라고 지적했다.

카디로프는 이번 사건에 대해 입장을 밝히지 않았으나, 체첸 인권 담당자 솔타예프는 이 사건이 체첸에 대한 도발이라고 비난했다.

한편 무사예바는 공무집행 방해 등에 대한 혐의가 인정돼 징역 5년 6개월형을 선고받았다.
임병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