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伊차관, 공개석상서 “많은 여성과 잠자리” 발언 ‘논란’

伊차관, 공개석상서 “많은 여성과 잠자리” 발언 ‘논란’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3-07-04 14:35
업데이트 2023-07-04 14: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나를 정치적으로 이용한 것”
이미지 확대
비토리오 스가르비 문화부 차관의 모습. 코리에레 델라 세라 유튜브
비토리오 스가르비 문화부 차관의 모습. 코리에레 델라 세라 유튜브
이탈리아 문화부 차관이 공개 석상에서 “많은 여성과 잠자리를 했다”는 등 발언을 해 사임 압력을 받고 있다.

4일(한국시간) 이탈리아 일간지 ‘라 레푸블리카’ 보도에 따르면 비토리오 스가르비 차관은 지난달 21일 로마 국립21세기현대미술관에서 열린 문화 행사에 참석했다.

그는 해당 문화 행사에서 연설을 하던 도중 부적절한 발언을 수차례 내뱉었다.

이날 스가르비 차관은 프랑스 소설가 미셸 우엘베크와의 대화를 인용해 “67세가 되면서 전립선에 문제가 생겼다”고 말했다.

그는 여성비하적 표현을 사용해 전립선을 가리키기도 했다. 또 인체에서 가장 중요한 장기라면서 성기를 찬양했고, 많은 여성과 잠자리했다고도 발언했다.

이날 행사 초기에도 스가르비 차관은 걸려온 전화를 받으며 상대에게 욕설을 한 것으로도 전해졌다.
이미지 확대
이탈리아 비토리오 스가르비 문화부 차관(왼쪽)과 조르자 멜로니 총리. EPA 연합뉴스
이탈리아 비토리오 스가르비 문화부 차관(왼쪽)과 조르자 멜로니 총리. EPA 연합뉴스
스가르비 차관의 발언이 담긴 영상이 최근에서야 공개되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박물관 직원들은 관장에게 공개서한을 보내 항의를 표했다. 서한에는 직원 49명 가운데 43명이 서명했다.

박물관 관장인 알레산드로 줄리는 “외설스럽고 성차별적인 발언은 공적 담론, 특히 문화의 영역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직원들에게 사과한다”고 했다.

일부 야당 의원들은 차관의 사임을 촉구했다. 젠나로 산줄리아노 문화부 장관은 “우리 헌법에 따라 보호되는 사상의 자유는 신성불가침의 영역이지만, 결코 천박함에 빠져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스가르비 차관은 사과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그는 한 매체에 “왜 행사 10일 후에 논란이 불거졌겠나”라며 “나를 정치적으로 이용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만약 내가 이런 일로 사임하라는 요청을 받는다면, 문화부는 영원히 문을 닫아야 할 것”이라며 “그것은 검열, 진정한 파시즘일 것”이라고 했다.
김채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