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조리, 현실 속의 내 얘기로 다가가길”

“부조리, 현실 속의 내 얘기로 다가가길”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3-07-04 02:17
업데이트 2023-07-04 1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추앙받는 손석구 9년 만의 연극 ‘나무 위의 군대’

패전 모르고 나무를 기지 삼아
2년간 숨어 있던 두 병사 얘기
“지금 시대에 가장 가까운 작품”
탄탄한 연기로 신병 캐릭터 몰입
매진 행렬에 새달 12일까지 연장


이미지 확대
9년 만에 연극 무대로 돌아온 손석구(왼쪽)는 “연극 한다고 달라진 건 없다. 영화, 드라마를 하다가 다시 연극을 하면서 제가 하는 연기가 가능한지 보고 싶었다”고 말했다. 손석구는 영화, 드라마에서 보여 준 섬세한 감정연기를 무대에서도 펼쳐 보인다. 엠피앤컴퍼니 제공
9년 만에 연극 무대로 돌아온 손석구(왼쪽)는 “연극 한다고 달라진 건 없다. 영화, 드라마를 하다가 다시 연극을 하면서 제가 하는 연기가 가능한지 보고 싶었다”고 말했다. 손석구는 영화, 드라마에서 보여 준 섬세한 감정연기를 무대에서도 펼쳐 보인다.
엠피앤컴퍼니 제공
공연장으로 향하는 길엔 팬들이 만든 광고가, 공연장 내엔 응원봉이 곳곳에 보인다. 손석구(40)를 보러 온 팬들은 대사 한마디 한마디에 집중하고 연기에 감탄하며 여운을 쉽게 가라앉히지 못한다. 지난해 영화 ‘범죄도시2’, 드라마 ‘나의 해방일지’와 ‘카지노’를 통해 추앙받는 배우로 거듭난 손석구가 9년 만에 돌아온 연극 무대의 풍경이다.

지난달 20일 서울 강서구 LG아트센터 서울 U+스테이지에서 개막한 연극 ‘나무 위의 군대’에서 손석구가 남다른 존재감을 뽐내고 있다. 주인공 신병 역할을 맡은 대세 배우의 출연에 많은 팬이 공연장을 찾으면서 연극 장르로선 드물게 매진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인기가 워낙 뜨겁다 보니 당초 8월 5일까지 하려던 공연이 12일까지로 추가 연장됐을 정도다.

‘나무 위의 군대’는 1945년 태평양 전쟁 막바지 일본 오키나와를 배경으로 한다. 자국의 패전 사실을 모른 채 2년간 가주마루(대만고무나무)에 숨어 살던 두 병사의 실화를 바탕으로 한 일본 작품이다. 일본의 국민 극작가 이노우에 히사시(1934~2010)가 신문에서 두 군인의 이야기를 접하고 작품을 쓰려던 계획을 세웠다가 뜻을 이루지 못했던 것을 호라이 류타(47)가 대본 집필을 의뢰받으면서 연극으로 탄생했다.

손석구는 지난달 27일 열린 간담회에서 “여러 대본을 봤는데 이 작품이 지금 시대 관객들이 볼 때 가장 땅에 붙어 있는 작품일 것 같았다”면서 “상대가 옳다고 믿기 때문에 싸울 수 없지만 이해되지 않는 답답함과 부조리가 개인적으로 크게 공감됐다”고 말했다. 상사는 일본 군인으로서의 자부심이 대단한 인물로 끊임없이 적을 감시하며 언젠가 올 지원군만 기다리는 존재다. 반면 손석구가 맡은 신병은 거창한 대의명분보다는 그저 자신의 동네를 지키고 싶은 순수한 청년이다.

손석구는 “가족, 직장, 학교 어디서든 지위와 경험치의 차이에서 충돌이 생긴다. 그런데 불협화음이 아니라 믿음 때문에 부패하는 것도 있다”면서 “싸워서 토해 내면 되는데 싸우지 않아서 병들어 가는 부조리도 있다. 관객들이 전쟁과 군대를 빼고 그런 측면에서 공감하면서 볼 수 있게 하고 싶다”고 말했다.

나무 위에서 허무한 전쟁을 이어 가는 인물들의 모습이 전쟁의 부조리함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무거운 주제지만 곳곳에 웃음폭탄이 숨어 있어 재미있게 볼 수 있다. “신병 캐릭터가 여태까지 제가 해 왔던 역할과 달리 나이나 정서적으로 맑고 순수한 사람이라 저처럼 때 묻은 사람이 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이 컸다”고 했지만 탄탄한 연기력에서 나오는 손석구의 신병은 관객들을 빠져들게 만든다.

이번 연극은 4년 전 드라마 ‘60일, 지정생존자’ 출연을 계기로 친해진 배우 이도엽(51)의 권유로 출연하게 됐다. 이도엽과 김용준(52)이 상관으로서 손석구와 호흡을 맞춘다. 관객들에게만 보여 극의 흐름을 설명하는 여자 역할은 최희서(37)가 맡았다.
류재민 기자
2023-07-04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