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배꼽티·미니스커트 입은 류호정…‘코르셋’ 지적에 “또 다른 구속”

배꼽티·미니스커트 입은 류호정…‘코르셋’ 지적에 “또 다른 구속”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3-07-03 17:16
업데이트 2023-07-03 17: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류호정 정의당 의원 페이스북
류호정 정의당 의원 페이스북
서울 퀴어축제에 참가한 류호정 정의당 의원(30)은 당시 배꼽티와 미니스커트 차림이 화제가 된 것을 두고 “입맛이 쓰지만 이제는 익숙하다”고 밝히면서 ‘코르셋’ 지적에 대해선 “또 다른 구속”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지난 1일 류 의원은 배꼽이 보이는 짧은 파란색 티셔츠와 짧은 청치마를 입고 서울 중구 을지로2가 일대에서 열린 제24회 서울퀴어문화축제에 참석했다.

류 의원은 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퀴어문화축제에 참석한 류호정을 화제로 만든 ‘배꼽티’, ‘다이어트’, ‘女 국회의원’ 이 세 가지 포인트. 입맛이 쓰지만 이제는 익숙하다”면서 “그런데 ‘코르셋 아냐?!’라는 핀잔에는 응답해야 할 것 같다. 누군가에게 영향을 줄 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류 의원은 “‘탈코르셋’은 여성에게 요구하는 사회적 기준에 나의 외모를 맞출 필요가 없다는 선언”이라며 “나의 외모를 스스로 자유롭게 결정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설명했다.

탈코르셋은 체형 보정 속옷인 ‘코르셋(corset)’을 ‘탈(脫·벗을 탈)’한다는 뜻의 신조어다. 긴머리, 화장 등 사회적으로 부여된 ‘여성성’을 거부하는 문화 운동이다.
이미지 확대
류호정 정의당 의원 페이스북
류호정 정의당 의원 페이스북
류 의원은 “예를 들어 ‘여성은 긴 머리’라는 편견에서 벗어나기 위해 ‘숏컷’을 선택할 수 있다. 그렇다고 긴 머리의 여성에게 코르셋이라 손가락질하는 건 탈코르셋이 아니다”라면서 “해방이 아니라 또 다른 구속”이라고 강조했다.

자신이 배꼽티와 미니스커트를 입기 위해 다이어트를 한 것에 대해서는 “2023년 제24회 서울퀴어문화축제, 멋진 옷을 입고 싶었다”며 “그래서 시작했던 운동은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했고 지난주 토요일 ‘당당히, 원하는 모습으로’ 을지로를 걸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페미니즘과 여성주의를 만나기 시작한 학생들이 헷갈려 할까봐 몇 마디 적었다. 모든 종류의 자기검열에서 벗어나자는 게 탈코르셋의 취지”라며 “세상이 시키는 대로 말고, 스스로 선택한 모습으로 그렇게 살아도 괜찮다. 퀴어축제를 지지하는 모든 분이 원하는 모습으로 당당히 사랑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김민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