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충남 아산 ‘강당골’ 운명은…산림복지지구 취소

충남 아산 ‘강당골’ 운명은…산림복지지구 취소

이종익 기자
이종익 기자
입력 2023-07-03 13:21
업데이트 2023-07-03 13: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산시, 가칭 ‘강당골 수목원’ 변경 추진
7월 주민설명회 개최 예정

이미지 확대
충남 아산의 대표 산림자원인 강당골. 아산시 제공
충남 아산의 대표 산림자원인 강당골. 아산시 제공
충남 아산시가 대표 산림자원인 강당골 계곡의 난개발을 막고 자연환경 보존 등을 위해 추진한 산림청의 산림복지지구 사업이 1년 2개월 만에 취소됐다. 아산시는 지난 2017년부터 추진해온 이번 사업을 대신해 수목원으로 변경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3일 아산시에 따르면 지난 2017년 6월부터 강당골의 난개발을 막고 치유의 숲과 자연휴양림 등 산림복지시설을 설치하기 위해 산림청의 산림복지지구를 신청했다. 지난 2018년 산림청 산림복지지구심의위원회에서 조건부 의결이 된 지 3년여 만인 지난해 4월 산림복지지구로 지정 고시됐다.

그러나 아산시는 최근 삼림청의 재심의를 앞두고 재심에 응하지 않아 지정이 최종적으로 취소됐다.

아산시는 이번 사업이 시민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다며 더불어민주당 복기왕 시장과 오세현 시장을 거쳐 6년간 추진해온 복지지구 지정에 사실상 뜻이 없음을 내비쳤다.

박경귀 시장은 “강당골을 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산림 휴양 기능을 접목할 계획”이라며 “공적 공간들을 잘 활용해 지역민이 산림휴양 기능을 할 수 있는 수목원 기능을 접목하는 방향으로 육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시는 복지지구 지정 취소에 따라 산림복지 단지 실시설계 용역을 중단하고 사업 추진 여부를 다시 검토할 계획이다.

아산시 관계자는 “강당골 관련 공익사업은 계속 진행할 계획”이라며 “다만 산림복지지구보다 가칭 강당골 수목원으로 변경 추진을 위해 7월 내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아산 이종익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