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류호정·홍석천 참석한 ‘퀴어축제’…인근서 ‘맞불’ 반대집회도

류호정·홍석천 참석한 ‘퀴어축제’…인근서 ‘맞불’ 반대집회도

윤예림, 신진호 기자
입력 2023-07-02 11:51
업데이트 2023-07-02 11: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일 ‘서울 퀴어문화축제’ 개최
경찰 추산 1만 2000명 참가
류호정·홍석천도 참석 인증
퀴어축제 반대집회도 열려

이미지 확대
서울 퀴어문화축제
서울 퀴어문화축제 1일 오후 서울 을지로 일대에서 열린 제24회 서울퀴어문화축제에서 참가자들이 행진을 하고 있다.
2023.07.01 뉴시스
지난 1일 ‘제24회 서울 퀴어문화축제’가 열린 가운데, 류호정 정의당 의원과 방송인 홍석천 등도 참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 을지로2가 일대에서 ‘피어나라, 퀴어나라’라는 슬로건을 걸고 열린 이번 축제에는 경찰 추산 1만 2000명이 참가했다.

아 행사는 2015년부터 서울광장에서 열렸으나, 이번에는 서울시가 기독교 단체 행사에 서울광장을 내주면서 을지로에서 진행됐다.

행사장에는 성소수자 단체는 물론 이들과 연대하는 단체의 부스 58개가 차려졌다. 국가인권위원회와 미국·영국·캐나다·독일 등 각국 대사관도 부스를 설치했다.

현장에서는 필립 골드버그 주한미국대사를 비롯해 각국 대사가 보내온 영상 메시지가 상영됐다. 골드버그 대사는 “평등권을 향한 여정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면서 “나라 안팎에서 인권과 기본 자유를 존중하기 위한 노력에 있어 미국이 여러분과 함께하고 있음을 기억해달라”고 했다.

콜린 크룩스 주한영국대사도 “한국의 커뮤니티에 내가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진전은 가능하다’는 것”이라면서 “한국이 더 포용하고 평등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나아갈수록 우리 두 나라는 더 굳건히 연대할 것이다. 언제나 사랑은 증오를 이긴다”고 말했다.

축제 참가자들은 오후 4시 30분부터 을지로~삼일대로~회계로~명동역~종로~종각역 일대를 행진했다.

류호정 의원·방송인 홍석천도 참여
이미지 확대
1일 오후 서울 퀴어문화축제에 참가한 류호정 정의당 의원. 류호정 의원 인스타그램
1일 오후 서울 퀴어문화축제에 참가한 류호정 정의당 의원.
류호정 의원 인스타그램
류호정 정의당 의원도 축제에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류 의원은 1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오늘 본 모든 것이 자랑스러웠다”라는 글과 함께 사진을 게재했다. 사진에는 퀴어문화의 상징인 무지갯빛 부채, 브로치, 노동자 권리를 외친 문구 등이 적힌 상의를 입은 류 의원의 모습이 담겼다.
이미지 확대
1일 서울 퀴어문화축제에 참가한 방송인 홍석천. 홍석천 인스타그램
1일 서울 퀴어문화축제에 참가한 방송인 홍석천.
홍석천 인스타그램
방송인 홍석천은 같은 날 인스타그램에 축제 참가 소식을 알리면서 반대 집회에 대한 의견을 밝히기도 했다.

홍석천은 “1년에 딱 하루 자유가 주어진 날 드러내면 무조건 죽여버리겠다는 구시대적 공포는 내 시대에 끝났다 생각했는데 아직도 이 하루의 자유도 허락하지 않는 외침이 거세다”고 말했다.

이어 “선진국이라는 나라들은 이 폭염에 나와서 응원하고 박수치고 춤춰주는데 G10이라는 우리나라는 아직인가 보다”면서 “다양성을 포용하는 게 글로벌스탠다드가 돼 있는 지금 우리는 어디쯤 서 있는가”라고 한탄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에 당당한 퀴어가 이리도 많다니 외롭진 않겠다”고 덧붙였다.

홍석천은 지난 2000년 국내 연예인 최초로 커밍아웃을 선언했다.

퀴어축제 반대집회도 열려
이미지 확대
세종대로 퀴어축제 반대 집회
세종대로 퀴어축제 반대 집회 동성애퀴어축제반대국민대회 주최로 1일 오후 서울 세종대로 시의회 앞에서 ‘2023 통합국민대회 거룩한방파제’ 행사 참가자들이 팻말을 들어보이고 있다.
2023.7.1 연합뉴스
퀴어축제를 반대하는 종교단체의 집회도 열렸다.

동성애퀴어축제반대국민대회는 서울시의회 앞에서 ‘2023 통합국민대회 거룩한 방파제’ 행사를 열어 특별기도회와 맞불 행진 등을 했다. 경찰 추산 1만 2000명가량이 참가했다.

참가자들은 포괄적 차별금지법과 퀴어축제, 학생인권조례 등에 반대하는 내용의 기도를 했으며 인권위 폐지를 외치기도 했다.

퀴어 축제가 열리는 을지로입구역 인근에서도 동성애 반대 피켓을 든 1인 시위가 여기저기서 펼쳐졌다.

경찰은 집회·행진 시 퀴어축제 측과 반대집회 측 동선을 분리하는 등 충돌에 대비했다. 현장에는 경찰 인력 3000여명이 투입됐다.
이미지 확대
퀴어문화축제를 향한 두 시선
퀴어문화축제를 향한 두 시선 1일 오후 서울 을지로 일대에서 열린 제24회 서울퀴어문화축제에서 참가자들이 행진을 시작하자 보수 기독교 단체 회원들이 반(反)동성애 구호를 외치며 맞불집회를 하고 있다.2023.07.01 뉴시스
윤예림 인턴기자·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