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수부장 등 지낸 ‘강력특수통’ 검사 출신[尹정부 첫 개각 프로필]

중수부장 등 지낸 ‘강력특수통’ 검사 출신[尹정부 첫 개각 프로필]

입력 2023-06-29 23:46
업데이트 2023-06-29 23: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

김홍일(67) 신임 국민권익위원장은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과 부산고검장을 지낸 ‘강력·특수통’ 검사 출신이다.

서울중앙지검 3차장 때 이명박 전 대통령의 도곡동 땅 차명 보유 의혹과 ‘BBK 주가조작’ 의혹 사건 수사를 지휘했다. 또한 지존파 납치·살해 사건, 대구 지하철 방화 사건, 영생교 신도 암매장 사건, 부산저축은행 비리 사건 등의 수사를 이끌었다.

검사가 된 과정도 이색적이다. 고교를 졸업하고 군대에 다녀온 뒤 농협에서 대출받은 돈으로 병아리 3000마리를 키우며 양계장을 운영하던 중 매일 계란을 배달받던 다방 접객원들의 가슴 아픈 사연을 듣다가 불쌍한 이들을 돕기 위해 공부를 시작했다고 한다. 충남대 법대를 간 뒤 사법고시에 합격해 검사가 됐다. 이런 과정을 거친 김 권익위원장은 검찰 재직 시절 굵직한 특수·강력 사건 수사에 특화된 ‘타고난 검사’인 동시에 마치 ‘시골 양반’ 같은 인간적인 면모로 명망을 얻었다.

검찰 재직 시 대검 중수부장으로 일할 때는 당시 대검 중수2과장이었던 윤석열 대통령과 함께 근무했다. 지난 대선에선 윤석열 캠프에서 정치공작 진상규명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에 대응했다.

▲충남 예산 ▲충남대 법학과 ▲대검 중앙수사부장, 부산고검장, 법무법인 세종 고문·변호사

2023-06-30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