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편백서 100% 추출한 피톤치드 담은 탈취제 ‘이프란’

편백서 100% 추출한 피톤치드 담은 탈취제 ‘이프란’

김태곤 기자
입력 2023-06-29 15:03
업데이트 2023-06-30 11: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만송 ‘이프란’. 만송 제공
만송 ‘이프란’. 만송 제공
피톤치드는 수목이 해충과 미생물로부터 자기를 방어하기 위해 공기 중에 발산하는 천연 항균물질이다. ‘식물’(phyton)과 ‘죽이다’(cide)를 뜻하는 그리스어의 합성어로, 식물이 내뿜는 살균성 물질을 총칭한다.

피톤치드를 접하는 방법은 울창한 숲속을 찾아 삼림욕을 하는 것이다. 삼림욕 효과는 소나무, 잣나무 등의 침엽수에서 우수하며, 특히 편백 피톤치드가 가장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만송이 생산하는 ‘이프란’(ifrane)은 편백에서 100% 추출한 피톤치드를 담은 방향제다. 제품명 이프란은 북아프리카 아틀라스산맥 고지대에 있는 모로코의 이프란 마을 이름에서 따왔다. 이 마을에서 나오는 샘물은 식수로 사용할 만큼 맑아 그 의미를 담았다고 한다.

이프란은 국내산 편백과 잣오일을 사용해 실내를 숲속처럼 탈바꿈하며 실내에서도 산림욕하는 기분을 느낄 수 있게 한다. 숙면을 비롯해 면역증진과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향긋한 피톤치드가 공기 중에 분산돼 쾌적한 공간을 만들어주고 침구, 카펫. 싱크대에 뿌리면 더욱 효과를 볼 수 있다. 500ml 건 스프레이와 1000ml 보충형 리필제품으로 구성됐다.

한편, 피톤치드의 주성분은 ‘테르펜’(terpene)이라는 물질이다. 숲에 가면 나무 냄새와 숲 향기가 나는데 이는 나무가 내뿜는 테르펜 때문이다. 테르펜은 나무 자신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다른 식물에 대한 생장 저해작용, 곤충이나 동물로부터 줄기나 잎을 보호하기 위한 섭식 저해작용, 곤충이나 미생물에 대해 기피·유인·살충 작용 등을 한다. 병원균에 감염되지 않도록 살균작용도 한다.

서울비즈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