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진태 “지속가능 청정 강원, 발상 전환이 생존의 힘”[인구가 모든 것의 모든 것이다]

김진태 “지속가능 청정 강원, 발상 전환이 생존의 힘”[인구가 모든 것의 모든 것이다]

손지은 기자
손지은, 최현욱 기자
입력 2023-06-27 00:35
업데이트 2023-06-27 00: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도지사 릴레이 인터뷰… 편집국장이 만났습니다

정주 154만명이지만 관광 활성화
자치도 출범… GRDP 100조 기대

이미지 확대
김진태 지사
김진태 지사
강원특별자치도가 628년 강원도 시대를 끝내고 ‘별의 순간’을 맞았다. 자치도 출범을 이끈 김진태 지사는 “특별자치도의 ‘별’, 더이상 미래의 땅으로만이 아닌 첨단 산업도시로서 새로운 별의 시대가 오고 있다”고 표현했다. 그는 “지난해 강원도를 찾은 관광객이 1억 5000만명”이라며 “과거의 강원도가 아니다. 체감한 적 없는 강원도가 다가와 있다”고 힘주어 말했다.

김 지사는 지난 19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정주인구’로는 154만명이지만 많은 관광객의 왕래에 힘입어 ‘생활인구’로는 지난해 이미 300만명을 돌파했다는 추산도 있다”면서 “자연과 산업·기업이 결합된, 세계 사람들이 머물고 싶어 하는 곳으로 만들어 가는 것이 강원특별자치도로서의 생존 목표”라고 말했다. 이어 “지속가능한 청정지역으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발상의 전환이고 그 발상을 현실화할 수 있는 결정권, 행정권이었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발상 전환의 일례로 “군부대는 전방에, 첨단 방위산업은 후방으로”와 같은 사고를 들었다. “사이버 안보 시대는 전후방이 따로 없지 않나. 군부대 통합으로 남은 공간에 군수장비 관련 연구 시설도 적극 유치하려 한다”고 했다. 그는 “기업체와 강원도는 병립할 수 없다는 생각도 마찬가지”라면서 산업 없이 지속가능한 곳은 없다. 반도체, 미래 모빌리티, 친환경 에너지, 접경지역 산업, 바이오헬스 등 청정 자연을 훼손하지 않으면서도 많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5대 첨단산업 클러스터 조성으로 지역내총생산(GRDP) 100조원 시대를 열겠다”고 공언했다.

김 지사는 “지역별로 인구소멸이 진행되고 있는 것도 분명한 현실인 만큼 각종 수당에 ‘응급산모 안심스테이 사업’, ‘어르신 병원동행 서비스’ 등 복지 정책을 통해 급한 불을 끄고 있다”면서도 “리조트 개발 사업 등 수천억원대의 투자 계획 십수 개가 진행되는 등 대대적인 자본 유치로 지역 경제를 근본적으로 활성화하는 계획도 병행하고 있다”고 귀띔했다.

손지은·최현욱 기자
2023-06-27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