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檢, ‘하얏트 난동’ 수노아파 조직원 40명 일괄 기소키로

[단독]檢, ‘하얏트 난동’ 수노아파 조직원 40명 일괄 기소키로

김소희 기자
김소희, 곽진웅 기자
입력 2023-06-26 15:10
업데이트 2023-06-26 15: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검수원복’ 후 보완수사 중 첫 조폭인지 사건

이미지 확대
서울중앙지검. 뉴시스
서울중앙지검. 뉴시스
검찰이 서울의 한 대형 호텔에서 난동을 부린 전국 10대 폭력조직 ‘수노아파’ 조직원 40명을 오는 30일쯤 일괄 기소키로 한 것으로 26일 파악됐다. ‘검수원복’(검찰 수사권 원상 복구) 이후 검찰 보완수사 과정의 첫 조폭 인지 사건<서울신문 5월 1일자 1면>이 마무리 국면에 접어든 것이다.

서울신문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중앙지검 강력범죄수사부(부장 신준호)는 지금까지 입건한 수노아파 조직원 40명을 전원 기소하기로 했다. 이들에게는 폭력행위처벌법상 폭력단체 구성·활동, 업무방해 등 혐의가 적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검찰은 이러한 혐의로 수노아파 조직원 9명을 올해 1·2·6월 세 차례 걸쳐 구속했다. 또 최근엔 호텔에서의 난동을 뒤에서 사주한 혐의를 받는 윤모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재청구했다. 함께 입건된 나머지 30명 가운데 12명은 업무방해, 18명은 폭력단체 활동 혐의로 불구속기소 될 전망이다.

검찰이 이들을 수사하기 시작한 것은 2020년 10월 31일 ‘하얏트 난동 사건’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수노아파 조직원들은 당시 서울 남산 그랜드하얏트서울 호텔에 난입해 3박 4일간 머물며 공연장에서 소란을 피우고, 사우나 등지에서 문신을 드러내며 투숙객과 직원들을 위협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수노아파 조직원들은 호텔 소유주였던 배상윤 KH그룹 회장이 수십억원을 편취했다고 주장했다. 경찰은 이들을 지난해 초 업무방해 등 혐의로 검찰에 불구속 송치했다.

사건을 넘겨받은 검찰은 직접 보완수사를 진행하던 중 호텔 난동사건에 연루되지 않은 조직원들의 범죄 혐의점을 포착해 한꺼번에 수십명을 입건하는 등 대대적 수사를 펼쳤다. 1980년대 전남 목포에서 결성된 수노아파는 2000년부터 세력을 확장했으며 지금은 전국 10대 폭력조직 중 하나로 알려졌다.

한편 검찰은 KH그룹이 호텔을 인수하면서 자금을 마련했던 배경 전반을 들여다보고 있다. 또 KH그룹의 강원 평창 알펜시아 리조트 매각 입찰방해 사건도 수사 중이다.
김소희·곽진웅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