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자위대, 美 민간 위성통신까지 이용

日 자위대, 美 민간 위성통신까지 이용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3-06-25 23:51
업데이트 2023-06-25 23: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스페이스X ‘스타링크’와 계약
日, 중러 통신위성 공격 대비

일본 자위대가 중국과 러시아의 통신위성 공격 가능성에 대비해 민간업체 위성 통신서비스까지 이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25일 요미우리신문은 일본 자위대가 지난 3월부터 미국 우주기업 스페이스X의 위성통신 서비스 ‘스타링크’를 이용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앞서 일본 방위성은 스타링크와 계약을 맺고 안테나 등 통신 장비를 육해공 자위대 기지와 주둔지 등 10여곳에 배치해 문제가 없는지 검증하고 있다.

일본 방위성은 독자 X밴드 통신위성 2기를 정지궤도에 올려놓고 자위대 부대 운용에 활용하고 있다. 이 외에도 자위대가 저궤도 민간 위성 통신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방위성은 올해 스타링크와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른 기업과도 계약해 내년부터 본격 운용할 계획이다. 또 미군 등 다른 나라의 위성을 공동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논의 중이다.

이처럼 일본 방위성이 통신 기능을 보완하려는 데는 중국과 러시아가 위성 공격 능력을 강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신문은 “두 나라는 다른 나라 위성에 대해 지상에서 전파를 방해할 수 있는 장치를 운용하고 있고 실제로 방해하고 있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스타링크는 러시아의 침공 이후 우크라이나군과 민간에 필요한 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큰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스타링크는 고도 약 550㎞의 저궤도에서 다수 소형 위성을 연동해 통신 서비스를 제공한다. 통신위성이 공격받게 되면 부대 운용이 마비될 수도 있는데 스타링크는 다수의 위성을 사용하고 있어 공격받더라도 통신서비스 이용에 차질이 없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2023-06-26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