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너 전세 살지? 등기부등본 떼 봤어”…무서운 요즘 초딩들

“너 전세 살지? 등기부등본 떼 봤어”…무서운 요즘 초딩들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3-06-25 08:22
업데이트 2023-06-25 08: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서울의 한 부동산 중개업소 전월세 안내문. 연합뉴스
서울의 한 부동산 중개업소 전월세 안내문. 연합뉴스
서울의 한 초등학교 학부모가 아이로부터 “우리 집 전세야? 걔네 엄마가 전세 사는 친구와 같이 놀지 말래”라는 말을 들었다고 해서 논란이다.

25일 사교육 관련 학부모 커뮤니티에는 서울에 한 초등학교에 자녀를 보낸다는 A씨의 사연이 전해졌다.

A씨는 “아이가 ‘우리 집 전세야?’라고 물어봐 깜짝 놀랐다. 학교 친구가 엄마로부터 ‘전세 사는 친구랑은 어울리지 말라’는 얘기를 들었다고 했다”고 운을 뗐다.

이어 “아이가 울먹거렸다. 엄마들이 친구들이 사는 집 등기부등본을 다 떼보고 같이 놀 친구인지 아닌지 정해줄 정도”라면서 “빚 지고 산 자가까지 나뉘더라”고 덧붙였다.

해당 글을 접한 학부모들은 처음에는 화가 났지만 모든 게 어른들의 잘못이라며 한숨이 쉬어졌다고 댓글을 달았다. 특히 전세를 산다는 이유로 왕따를 당해 이사를 갔다는 B씨의 사연도 전해져 눈길을 끌었다.

B씨는 최근 아이가 친구들로부터 왕따를 당한다고 해서 학원에 찾아갔다가 기가 막히는 소리를 들었다. 아이들끼리 등기부등본을 떼보고 B씨가 전세를 산다는 것을 확인한 뒤 B씨의 아이를 따돌렸다는 것이다.

B씨는 “어쩔 수 없이 다른 동네로 이사를 가야 했다”면서 “부모가 등기부등본을 떼는 것을 보고 배우니 자연스럽게 알게 되는 것 같다”고 전했다.
이미지 확대
서울 남산에서 바라본 아파트 단지. 연합뉴스
서울 남산에서 바라본 아파트 단지. 연합뉴스
전세제도는 대다수 선진국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임차 형태이다.

전세제도는 과거 한국이 개발도상국이었던 시절에 목돈이 없는 임차인은 월세로, 목돈을 만든 임차인은 전세로, 전세보증금을 밑천으로 돈을 일부 융통해 자가로 가는 ‘주거사다리’의 중간 단계로 작동했다. 하지만 지금은 오히려 전세가 임차와 자가의 거리를 더 멀어지게 만들고 있다.

앞서 ‘빌라 거지’, ‘엘사(LH 아파트 거주)’ 등 주거의 형태 등으로 친구들을 비하하는 ‘신조어’가 등장해 논란이 된 바 있다.

이처럼 일부 지역이지만 이처럼 부동산등기부등본을 떼 보고 친구를 사귀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가장 교육적이어야 할 교실에서조차 이처럼 가장 비교육적인 행태가 자행되고 있는 것에 대해, 전문가들은 실질적인 교육과 자정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전문가들은 “좀 더 실질화된 교육이 필요하다”며 “아이들에게 여러 부류의 친구들과 자연스럽게 어울리며 생각을 스스로 익힐 수 있도록, 기회를 만들어 줘야 한다”고 제언했다.
김채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