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금리 2번 인상” 파월 진단에도… 꿈쩍 않는 시장, 고심 커진 한은

“금리 2번 인상” 파월 진단에도… 꿈쩍 않는 시장, 고심 커진 한은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3-06-23 01:13
업데이트 2023-06-23 01: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연준 의장-시장 금리 경로 엇박
이창용 “기계적 금리 인상 안 해”
한은, 물가 고려해 ‘동결’ 가능성
한미 금리차 ‘최대 2.25%P’ 전망

이미지 확대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 의장이 연내 기준금리를 두 차례 인상할 가능성을 시사했지만 시장은 요지부동이다. 파월 의장과 시장이 내다보는 미국의 기준금리 경로가 엇박자를 내고 있기 때문이다. 한미 금리차가 더 벌어질 수 있는 만큼 한국은행의 고심도 커질 것으로 보인다.

파월 의장은 21일(현지시간) 미 하원 금융위원회 보고를 앞두고 공개한 ‘반기 통화정책 보고’에서 “인플레이션 압력이 여전히 높고 물가상승률을 2%로 다시 낮추기 위한 과정은 갈 길이 멀다”면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거의 모든 위원들은 올해 말까지 금리를 어느 정도 더 올리는 게 적절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금융위 질의에서 파월 의장은 “앞으로 경제가 예상대로 돌아간다면 그렇게(두 차례 인상) 될 것이라고 보는 게 꽤 정확한 추측일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14일 FOMC 위원들은 금리 전망을 보여 주는 점도표를 통해 올해 말 금리 예상치(중간값)를 5.6%로 상향 조정했다. 이는 연준이 올해 안에 기준금리를 0.25% 포인트씩 두 차례 추가 인상할 가능성에 힘이 실리고 있다는 얘기다.
이미지 확대
그러나 이 같은 금리인상 방침에도 시장은 오히려 안도하는 분위기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 선물 시장에서 연준이 연말까지 기준금리를 0.25% 포인트 인상한 뒤 동결할 가능성이 50%에 달했다. 이날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와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 나스닥지수는 모두 하락했지만 이는 그간의 랠리에 이은 차익 실현으로 해석됐다.

연준의 통화정책에 민감한 미국 2년물 국채금리는 보합세로 마감됐고, 주요 6개국 통화 대비 달러화 가치를 나타내는 달러인덱스(DXY)는 102.07로 5월 11일(102.06) 이후 최저치로 떨어졌다. ‘공포지수’로 불리는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변동성지수(VIX)는 전장보다 0.68포인트(4.90%) 하락한 13.20로 떨어졌다. 코스피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0.43% 올랐다. 캐럴 콩 호주커먼웰스은행(CBA) 통화 전략가는 로이터통신에 “시장은 FOMC가 올해 금리를 두 번 인상할 것이라고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파월의 발언대로라면 한국과 미국 간 기준금리 격차는 최대 2.25% 포인트까지 벌어진다. 그럼에도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한미 금리 격차에 따라 기계적으로 금리를 인상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 총재는 한은 금융통화위원회 위원들이 내다본 최종금리 수준을 연 3.75%로 제시하면서 “금리를 못 올릴 것이라 생각하지 말아 달라”고 엄포를 놓았지만, 3%대로 하락한 물가상승률을 고려하면 기준금리를 추가 인상하지는 않을 가능성이 크다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다만 이 총재가 최근 가계부채 디레버리징(축소)을 강조하는 만큼 연내 금리 인하 역시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다.
김소라 기자
2023-06-23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