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동훈 “이재명의 불체포특권 포기, 말이 아닌 실천”

한동훈 “이재명의 불체포특권 포기, 말이 아닌 실천”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23-06-20 11:24
업데이트 2023-06-20 11: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지난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7회 국회(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경청하고 있다.  뉴스1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지난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7회 국회(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경청하고 있다.
뉴스1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불체포특권 포기’ 발언과 관련, “중요한 건 말이 아니라 실천”이라고 말했다.

한 장관은 20일 국회 본회의 참석 전 기자들과 만나 “이재명 대표가 불체포특권을 행사하지 않겠다고 말한 게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라며 “지난 대선을 비롯해 여러 차례 약속했지만 약속을 어기고 본인 사건을 포함해 민주당 사건에 대해 방탄하셨다”고 했다.

그는 “중요한 건 말이 아니라 실천”이라며 “현행법상 불체포특권 포기를 실천하는 방법은 방탄국회를 열지 않거나 당론으로 가결하는 것밖에는 없는데 어떤 것을 하시겠다는 건지 저는 (모르겠다)”고 했다.

전날 이 대표가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본인의 불체포특권을 포기하겠다고 선언한 것에 대해 민주당은 옹호한 데 반해, 여권은 불신을 노골적으로 드러냈다.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이 대표를 겨냥, “이게 말로만 하는 특권 내려놓기, 이것은 정말 국민을 우롱하고 국민을 속이는 행위다 이렇게 보고 있다”며 “그분이 항상 뻔뻔하게 거짓말 잘하는 분이고, 언행 불일치의 대마왕”이라고 말했다.

반면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 대표의 발언에 대해 “국민께 불체포 권리를 포기하겠다고 약속한 것은 윤석열 정권의 정치 탄압에 대한 경고이고, 국민의 눈높이에서 겸허하게 대응하겠다는 분명한 의지의 표현”이라고 호평했다.
문경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