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화마 피한 ‘경포대 현판’, 다시 돌아온다

화마 피한 ‘경포대 현판’, 다시 돌아온다

김정호 기자
김정호 기자
입력 2023-06-20 11:00
업데이트 2023-06-20 13: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월 대형산불 때 긴급 대피
보존처리 거쳐 오늘 귀향식

이미지 확대
강원 강릉 경포대 현판. 문화재청 제공
강원 강릉 경포대 현판. 문화재청 제공
지난 4월 초 강원 강릉 경포 산불을 피해 급하게 다른 장소로 옮겨졌던 경포대 현판이 제자리로 돌아온다. 2019년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된 경포대는 관동팔경(關東八景) 가운데 제1경으로 꼽히는 명소로 고려부터 조선까지 송강 정철을 비롯한 여러 문인이 찾아 학문을 닦으며 수양한 곳이다.

강릉시와 문화재청은 20일 오후 경포대 현판 귀향식을 개최한다. 귀향식은 경포대 현판 보존처리 경과보고, 희망 메시지 발표, 제막식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허동욱 강릉시 문화유산과장은 “소중한 문화유산의 무사 귀향을 알리고, 산불 피해 주민들을 위로하며 희망과 용기를 전달하는 자리다”고 설명했다.

앞선 4월 11일 경포 일대 산불이 발생한 당시 강릉시와 소방서, 국립문화재연구원 등은 경포대 현판을 오죽헌박물관으로 옮겨 화마로부터 지켜냈다. 경포대 인근에 있는 상영정은 전소되고, 방해정은 안채와 별채 도리, 연목 일부가 불타는 피해를 입었다.

긴급하게 떼어내는 과정에서 일부 틈이 벌어지고 모서리 이음쇠 등이 떨어진 경포대 현판은 같은달 26일 대전 문화재보존과학센터로 보내져 훈증, 세척, 색맞춤, 고리 설치, 안료 안정화 등의 보존처리를 마쳤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자연재해로부터 국가유산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응 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강릉 김정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