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남 독립운동가 마지막 한사람까지 찾는다...전담조직 구성

경남 독립운동가 마지막 한사람까지 찾는다...전담조직 구성

강원식 기자
입력 2023-06-19 16:46
업데이트 2023-06-19 16: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남도, 시군, 경남도기록원, 경남연구원 참여 전담조직 구성.
독립운동가 서훈 위한 입증자료 최대한 확보.

경남도는 독립운동에 참여하고도 객관적인 입증자료가 부족해 서훈을 받지 못하고 있는 독립운동가 발굴에 본격 나선다고 19일 밝혔다.
경남도청
경남도청
경남도는 2021년 3월부터 1년간 경남 독립운동사 조사 연구용역을 시행해 미서훈 독립운동가 1762명을 찾아낸 뒤 서훈을 신청하기 위해 시·군별로 판결문 등 증거자료 확보에 노력했다.

그러나 지역별로 흩어져 있는 자료를 효율적으로 찾기 위한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기관이 없고, 자료 고증 능력을 갖춘 전문가가 부족해 독립유공자 입증 사료 수집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따라 경남도는 시·군별로 흩어져 있는 관련 자료를 효율적으로 수집하고 학계 및 관련 연구기관 등과 사료 수집 협조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이날 독립운동가 발굴 및 서훈 신청 전담조직(TF)을 구성했다.

TF는 이도완 경남도 복지보건국장을 단장으로 노인복지과장과 보훈지원담당, 18개 시·군 관련업무 팀장, 경남도 기록원 기록연구사, 경남연구원(2명) 등 모두 24명으로 구성됐다.

그동안 독립운동가 발굴 사업은 국가보훈부 주도로 추진됐다.

경남도는 3·1운동 등 독립운동이 가장 격렬했던 경남지역 독립운동 위상을 높이기 위해 TF를 중심으로 도가 직접 경남지역 독립유공자 발굴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독립운동가 발굴 및 서훈 신청 TF는 2021년 연구용역에서 찾아낸 독립운동가 서훈 신청을 위한 증빙자료를 최대한 확보해 내년 호국보훈의 달 6월 이전에 서훈신청을 마무리 할 계획이다.

이도완 경남도 복지보건국장은 “나라를 위해 희생하고도 엄격한 문서 증거주의 때문에 유공자로 인정받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며 “경남도는 독립운동가 발굴 및 서훈 신청 전담 조직을 가동해 독립유공자를 빠짐 없이 찾아내는 성과를 내겠다”고 말했다.
창원 강원식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