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찰, 박지원 전 원장 소환일정 조율... 채용비리 의혹

경찰, 박지원 전 원장 소환일정 조율... 채용비리 의혹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23-06-19 13:57
업데이트 2023-06-19 13: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연합뉴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연합뉴스
경찰이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재임 시절 발생한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해 출석 일자를 조율 중이다.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19일 기자간담회에서 “(박 원장 혐의에 대해) 확인을 거의 했고 출석 일정만 조율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박 전 원장이 2020년 8월 강모 전 목포시의원, 박모 전 비서관 등 자신의 국회의원 시절 측근 보좌진 2명을 국정원 산하 국가안보전략연구원(전략연) 연구위원으로 부당하게 채용되도록 개입한 혐의에 대해 수사 중이다.

경찰은 이들이 추천·서류심사·면접 등 정상적인 절차를 거치지 않고 박사 학위와 연구 경력을 요하는 수석연구위원 및 책임연구위원으로 임명된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은 지난달 24일 박 전 원장의 자택과 서울 서초구 국정원장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며 수사 강도를 높이고 있다.

경찰은 또 박 전 원장과 마찬가지로 측근 인사를 전략연에 부정 채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 등에 대해서도 함께 수사 중이다. 수사팀은 지난 10일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업무방해 혐의로 서 전 실장을 소환 조사했다.

경찰은 또 보조금 유용 의혹이 제기된 대북 지원 단체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에 대해 지난 12일 관련자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한 뒤 압수물을 분석 중이라고도 밝혔다.

민화협은 김대중 전 대통령의 아들 김홍걸씨가 대표상임의장으로 있던 2019년, 수억원의 보조금을 받아 ‘대북 소금 지원사업’을 진행했다가 유용 의혹에 휩싸였다. 경찰은 이번 보조금 유용 의혹과 관련해 민화협과 소속 출신 관계자들을 최근 피의자로 입건해 조사하고 있다.
문경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