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하늘길 열렸지만 공항 인력난…수하물 상하역 외국인 고용 허가 추진

하늘길 열렸지만 공항 인력난…수하물 상하역 외국인 고용 허가 추진

옥성구 기자
옥성구 기자
입력 2023-06-15 11:00
업데이트 2023-06-15 11: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상조업 인력 확보 및 지상안전 강화 추진

이미지 확대
김포공항에 위치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여객기. 연합뉴스
김포공항에 위치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여객기. 연합뉴스
코로나로 막혔던 하늘길이 열리며 항공 운항이 회복기를 맞았지만, 충원에 어려움을 겪는 지상조업의 인력 확보를 위해 정부가 수하물 상·하역 분야에 외국인 고용 허용을 추진하는 등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항공 운항에 필수 역할을 하는 지상조업의 인력 확보와 지상안전 강화를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지상조업은 항공기가 착륙 후, 이륙 전 수행되는 지상업무로 국내 50개 민간등록업체에 1만 2000여명이 15개 공항에서 근무하고 있다. 그러나 열악한 근무환경으로 인해 지상조업은 인력 채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정부는 인력 충원 지원을 위해 국제선 운항이 집중되는 인천공항에 심야시간 출퇴근 지원을 위한 공항버스 심야노선 확대, 카셰어링 할인쿠폰 및 주차장 무료 등 교통편의를 제공하고, 신규 채용 후 6개월 이상 근속근무자에겐 최대 100만원까지 채용지원금을 지원하고 있다.

또 정부는 수하물 상·하역 분야의 지원장비 설치 등 조업환경을 개선하고, 업무 강도가 높아 내국인 채용에 구조적인 어려움이 있는 만큼 외국인 고용을 허용하는 방안을 관계부처와 협의 중이다.

안전강화 및 근로환경 개선도 추진한다. 조업구역 내 사고예방 시설·설비와 편의시설을 추가 확보하고, 근로자 안전교육을 위한 강의실과 장비 실습공간도 이달부터 무료 제공한다. 근거리에 낙뢰가 발생했을 시 즉시 조업이 중단되도록 근거와 절차도 마련한다.

조업사의 친환경 차량 지원을 위해 공항 내 충전인프라 중장기 구축계획을 올해 하반기 중 마련하고, 공항 내 특수차량이 많은 만큼 제3의 전문기관이 검사하는 안전체계도 도입하기로 했다.

이상일 국토부 공항정책관은 “항공 운항 회복에 차질이 없도록 지상조업 인력을 적기에 확보하는 한편, 공항 내 안전사고 예방과 지원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옥성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