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의원 7명, 중국 정부 초청으로 3박4일 중국행

민주 의원 7명, 중국 정부 초청으로 3박4일 중국행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23-06-15 09:42
업데이트 2023-06-15 10: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티베트 관광문화국제박람회 참석 차 방문

이미지 확대
민주당 의원 7명 추가 방중…“대사 한마디에 외교 끊겨선 안 돼”
민주당 의원 7명 추가 방중…“대사 한마디에 외교 끊겨선 안 돼” 박정(왼쪽 세번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5일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에서 중국 베이징 출국 전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중국에선 중국 정부와 민간단체 인사를 만나고, 티베트에선 박람회에 참석할 예정이다. 왼쪽부터 김철민, 민병덕, 도종환, 박정, 유동수, 김병주 의원.
뉴스1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 7명이 15일 중국 정부의 초청으로 3박4일 일정으로 중국 방문에 나섰다.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의 강경 발언 파문 속 지난 12일 당 소속 의원 5명이 중국으로 떠나 논란이 된 가운데 추가로 중국으로 향한 의원들이다.

악화된 한중 관계 속에서 여권 중심으로 비난이 나오는 상황에서 이들의 중국행을 놓고 갑론을박이 예상된다.

도종환·박정·김철민·유동수·민병덕·김병주·신현영 의원은 이날 오전 중국 베이징을 방문하기 위해 인천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사태 이후 한한령(限韓令)이 내려졌고 많은 부분이 정상화되지 못한 것이 현실”이라며 “지금 상황에서 한중 문화교류를 위한 국회의원 방중이 그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싱 대사 논란을 의식한 듯 “지금 방중을 하는 것이 맞느냐는 지적이 있는 것을 잘 안다”면서 “저희도 싱 대사 발언은 대단히 부적절한 발언이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주한 중국 대사 발언 한마디에 모든 외교적 교류가 끊겨선 안 된다”며 “오히려 그런 발언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양국의 우호적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가 더욱 필요하다. 이럴 때일수록 만나고 논의해야 한다고 생각해서 일정을 강행했다”고 했다.

도 의원은 “한중 간의 문화 관광 교류가 지속될 수 있도록 하자는 이야기할 것”이라며 “당내 우려도 잘 알지만 티베트 관광문화국제박람회가 오는 16일부터 18일까지 열린다. 지금 가지 않으면 박람회가 끝난 뒤에 가게 된다. 싱 대사와 연관 지어서 지금 가는 것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김병주 의원 또한 “한중 갈등이 고조되는데 갈등이 심화하면 경제와 문화 등 모든 면에서 직격탄을 맞는다”며 “이럴 때일수록 국회가 이를 풀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오는 18일까지 체류하며 중국과 티베트를 방문할 예정이다. 이번 방문은 약 2달 전부터 ‘문화 교류 확대’ 차원에서 계획돼 있고 중국 정부의 초청으로 이뤄졌다.

앞서 민주당 내 민생경제위기대책위원회 소속 김태년·홍익표·고용진·홍기원·홍성국 의원은 지난 12일 베이징으로 출국했다. 이들 의원은 16일까지 중국에 머무를 예정이다.
문경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