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나 아닌 여러분 쫓는다” 트럼프, 기소 뒤 첫 유세…지지층에 호소

“檢, 나 아닌 여러분 쫓는다” 트럼프, 기소 뒤 첫 유세…지지층에 호소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3-06-12 01:11
업데이트 2023-06-12 02: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밀 반출 등 37건 혐의
“역사상 가장 끔찍한 날조”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10일(현지시간) 조지아주 콜럼버스에서 열린 공화당 행사에서 연설하고 있다. 콜럼버스 로이터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10일(현지시간) 조지아주 콜럼버스에서 열린 공화당 행사에서 연설하고 있다.
콜럼버스 로이터 연합뉴스
미국 연방 검찰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을 기밀 문건 불법 반출 등 37건의 혐의로 기소한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은 ‘터무니없는 날조’라고 지지층에 호소했다. 검찰을 압박하려는 것이자 지지자 표심 결집 효과를 노린 것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10일(현지시간) 조지아주 콜럼버스에서 열린 공화당 행사 연설에서 검찰 기소에 대해 “터무니없고 근거가 없다. 역사상 가장 끔찍한 권력남용”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그들은 나를 쫓는 게 아니라 여러분을 쫓는 것”이라며 “그들은 부패했다. 여러분은 그들을 물리쳐야 한다”고 했다.

또 트럼프 전 대통령은 “‘비뚤어진 조’(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게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며 바이든 대통령도 기밀 문건을 반출했지만 자신만 기소당했다고 항변했다. 실제 바이든 대통령의 기밀 문건 반출 조사는 조용히 이뤄지고 있는데, 바이든 측이 수사에 적극 협조하기 때문이라는 의견과 공정하지 않은 우대라는 비판이 공존한다. 차기 대선의 공화당 경선 주자들도 ‘정치적 기소’라고 비판했다. 반면 바이든 대통령은 전날 “언급할 게 없다”며 법무부의 독립적인 범죄 수사라는 입장을 보였다.

전날 검찰은 49장짜리 기소장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해 국방 관련 기밀 정보를 의도적으로 보유한 혐의 31건과 허위 진술 등 사법 방해 혐의 6건을 적용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수백건의 기밀 문건을 담은 상자를 2021년 1월 20일 임기를 마친 뒤 허가 없이 플로리다주 마러라고 자택으로 가져갔다. 검찰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반출한 문건에는 미국의 핵무기 프로그램, 동맹의 잠재적 취약점 등이 담겼다고 전했다. 또 트럼프 전 대통령이 기밀 취급 인가가 없는 사람들에게 기밀 내용을 말해 주거나 보여 줬다고 했다.

미 연방 검찰이 전·현직 대통령을 형사 기소한 것은 처음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 3월에도 기소당했지만 당시는 뉴욕 지방검찰이 기소했다. 포르노 배우가 2016년 대선 직전 성 추문을 폭로하려 하자 입막음 돈을 지급하고, 해당 비용에 관한 회사 기록을 조작한 혐의였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77세 생일 하루 전인 13일 플로리다주 마이애미 법정에 출석할 예정이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2023-06-12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