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시아의 자존심 세울 것” 김은중호 총력전 선언

“아시아의 자존심 세울 것” 김은중호 총력전 선언

김동현 기자
김동현 기자
입력 2023-06-11 13:59
업데이트 2023-06-11 13: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2일 새벽 2시 30분 이스라엘과 3-4위 전
김은중 감독 “이스라엘 꺽어 자존심 지킬 것”

이미지 확대
김은중 “아시아의 자존심을 세우자”
김은중 “아시아의 자존심을 세우자” 10일(현지시간) 오후 아르헨티나 라플라타 에스탄시아 치카 훈련장에서 2023 국제축구연맹(FIFA) 20세 이하(U-20) 월드컵 대한민국 대표팀 김은중 감독이 훈련을 지켜보고 있다.
라플라타 연합뉴스
“아시아의 두 팀(일본·우즈베키스탄)이 이스라엘에 졌다. 우리마저 그렇게 할 수는 없다.”

2023 국제축구연맹(FIFA) 20세 이하 월드컵 마지막 경기인 3·4위전을 앞둔 김은중 감독이 이스라엘을 꺾어 ‘아시아의 자존심’을 지키겠다고 승리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이스라엘과의 대회 3·4위전을 하루 앞둔 10일(현지시간) 아르헨티나 라플라타의 에스탄시아 치카 훈련장에서 취재진을 만난 김은중 감독은 “이스라엘은 유럽 U-19 선수권대회에서 준우승한 팀이고, 포지션별로 선수들이 골고루 잘하더라. 유럽 특유의 피지컬도 갖춘 팀”이라고 평가했다.

한국은 12일 오전 2시 30분(한국시간)부터 라플라타 스타디움에서 이스라엘과 3위 결정전을 치른다. 2회 연속 U20 월드컵 4강 진출을 이룬 한국은 준결승전에서 이탈리아에 1-2로 패했다. 하지만 이스라엘을 상대로 ‘유종의 미’와 함께 대회 3위를 노린다.
이미지 확대
우리가 아시아의 자존심
우리가 아시아의 자존심 10일(현지시간) 오후 아르헨티나 라플라타 에스탄시아 치카 훈련장에서 2023 국제축구연맹(FIFA) 20세 이하(U-20) 월드컵 대한민국 대표팀 선수들과 김은중 감독 및 코칭 스태프가 훈련을 마친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라플라타 연합뉴스
U20 월드컵 본선에 처음 출전한 이스라엘은 조별리그 최종전에서 일본을 2-1로 잡고 C조 2위로 조별리그를 통과했다. 이어 16강전에서 우즈베키스탄, 8강전에서는 우승 후보 브라질을 잇달아 잡는 돌풍을 일으켰다. 준결승전에선 우루과이에 0-1로 져 한국과 3위를 놓고 격돌하게 됐다.

김 감독은 “이스라엘은 저력이 있는 팀이다. 일본이 조별리그 중 가장 좋은 경기력을 보인 게 이스라엘전이었는데, 당시 이스라엘이 한 명 퇴장을 당하고도 그때부터 잘해서 역전승을 거두더라”고 말했다. 이어 “스트라이커 9번(도르 투르게만)이 개인적인 능력이 있는 선수”라며 경계심을 드러냈다.

김 감독은 “아시아의 두 팀(일본·우즈베키스탄)이 이스라엘에 졌는데, 우리마저 그렇게 할 수는 없다”며 “아시아의 자존심을 세워야 한다”며 필승을 다짐했다.
이미지 확대
3·4위전 D-1, 훈련 지켜보는 김은중 감독
3·4위전 D-1, 훈련 지켜보는 김은중 감독 10일(현지시간) 오후 아르헨티나 라플라타 에스탄시아 치카 훈련장에서 2023 국제축구연맹(FIFA) 20세 이하(U-20) 월드컵 대한민국 대표팀 김은중 감독이 훈련을 지켜보고 있다.
라플라타 연합뉴스
마지막 경기인 만큼 그간 출전 기회를 많이 얻지 못한 선수에게 기회를 주는 방안도 고려했으나 김 감독은 ‘총력전’을 선언했다. 그는 “이 연령별 대표의 마지막이기 때문에 최상의 전력을 꾸려서 나가야 하지 않나 싶다”며 “마무리를 잘해야 하니까 로테이션 없이 최상으로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김 감독은 또 “지금 또래의 시간이 가장 재미있다. 올림픽 대표팀만 가도 나이대가 섞여서 이런 재미는 없다. 저의 선수 시절도 생각해보면 그랬다”며 제자들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김동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