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문수 “尹 법치주의 노동개혁…역사에 남을 정도”

김문수 “尹 법치주의 노동개혁…역사에 남을 정도”

김기성, 이범수 기자
입력 2023-06-08 17:08
업데이트 2023-06-08 17: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사노위 위원장, 불참 선언 한국노총에 맞불
“‘MZ세대’ 중심인 협의체와 계속 대화”
“나도 투쟁해봤다…힘없이 거스르려 하면 뒤처져”

이미지 확대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 연합뉴스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이 윤석열 정부의 노동조합 강경 대응 등에 반발해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불참을 선언하며 대정부 강경 투쟁 방침을 밝힌 가운데 김문수 경사노위 위원장이 ‘한국노총 말고도 대화할 노동계는 얼마든 있다’라는 식으로 맞불을 놓았다.

김문수, 윤 정부 향해 노동개혁 극찬
이미지 확대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1월 13일 서울 종로구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실에서 이른바 ‘MZ 노조’라 불리는 ‘새로고침노동자협의회’ 소속 이동훈 한국가스공사 더 코가스 노조 위원(왼쪽), 송시영 서울교통공사 올바른노조 위원장(오른쪽)과 기념촬영 하고 있다. 두 사람은 2023.2.13. 안주영 전문기자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1월 13일 서울 종로구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실에서 이른바 ‘MZ 노조’라 불리는 ‘새로고침노동자협의회’ 소속 이동훈 한국가스공사 더 코가스 노조 위원(왼쪽), 송시영 서울교통공사 올바른노조 위원장(오른쪽)과 기념촬영 하고 있다. 두 사람은 2023.2.13. 안주영 전문기자
김 위원장은 8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서울대학교총동창회 조찬 포럼 강연에서 “윤 대통령은 법치주의에 입각해 노동개혁을 하고 있다”면서 “이는 세계적으로도 상당한 관심을 끌고 있으며, 역사에 남을 정도로 강력하게 잘하고 있다”라고 극찬했다.

또 “한국노총도 민주노총도 안으로 들어가 보면 대구, 경북, 울산 이런 곳에서는 상당 부분이 윤석열 대통령을 지지한다”면서 한국노총이 전날 경사노위 참여 중단을 선언한 것과 관련해 “한국노총 위원장이 반대하더라도 밑바닥에 가면 꼭 그렇지는 않다”라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노조가 투쟁을 하면 윤석열 정부가 물러날 것으로 보고 그러는 것인데 이제는 반기업·반정부 투쟁만으로는 안 된다”면서 “나도 과거에 그런 삶을 살았지만 자기 힘으로 거스를 수 없는 것을 계속해서 거스르다 보면 시대에 뒤떨어지게 된다”라며 노조의 강경한 태도 거둬들이라고 조언했다.

이어 그는 “한국노총이 계속해서 대화를 거부하고 투쟁 방침으로 간다면 총연맹 체제의 대표성은 없지만 (이른바) ‘MZ세대’ 중심인 ‘새로고침노동협의체’나 한국노총 내 지역·산별 조직과 계속 대화하겠다”라고 엄포를 놓았다. 한국노총이 경사노위에 불참하고 끝내 떠난다고 해도 정부가 대화할 노동단체는 여전히 많다는 것이다.

아울러 김 위원장은 노동계가 대정부투쟁 수위를 끌어올리고 있는 것과 관련해 지난달 31일 전남 포스코 광양제철소 인근 도로에서 높이 7m 망루에 올라 농성하다가 경찰에 진압된 한국노총 금속노련 김준영 사무처장을 비판했다.

그는 “1987년 노동자 대투쟁 이후 대한민국의 법치와 공권력이 무너졌다”면서 “자신들이 하는 폭력은 정당하고 경찰이 하는 것은 폭력이라고 나온다”라고 주장했다.

8일, 한국노총 대통령실 앞 기자회견
“윤 정부 심판투쟁에 하나 돼 싸우자”

이미지 확대
‘경사노위 참여 중단’ 한국노총 기자회견
‘경사노위 참여 중단’ 한국노총 기자회견 한국노총이 경사노위 참여 중단을 선언한 가운데 8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열린 한국노총 공식 기자회견에서 김동명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한국노총은 ‘윤석열 정권 심판’을 위한 전면 투쟁에 나서겠다고 선언했다. 2023.6.8.
연합뉴스
김 위원장이 한국노총을 향해 맞불을 놓은 날 한국노총은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 심판투쟁을 선포하면서 윤 정부의 전향적 태도 변화가 없을 경우 경사노위 탈퇴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은 대통령실 앞 기자회견에서 “지금 이 순간부터 한국노총은 윤석열 정권의 폭압에 맞선 전면 투쟁을 선포한다”면서 “경사노위 참여 전면 중단은 그 시작에 불과하다. 정부의 권력 놀음을 끝장내기 위한 윤석열 정부 심판투쟁에 한국노총 전 조직이 하나 돼 싸울 것을 당당히 선언한다”라며 대정부 강경 투쟁을 재차 천명했다.
김기성 인턴기자·이범수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