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대포’ 홍준표 시장 “나도 퀴어축제 반대”

‘홍대포’ 홍준표 시장 “나도 퀴어축제 반대”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23-06-08 15:32
업데이트 2023-06-08 15: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홍준표 대구시장 페이스북 캡처
홍준표 대구시장 페이스북 캡처
홍준표 대구시장이 오는 17일 대구 중구 동성로에서 열리는 퀴어축제를 앞두고 반대 입장을 공개적으로 표명했다.

홍 시장은 8일 페이스북을 통해 “대구 동성로 퀴어축제 행사를 반대하는 대구 기독교 총연합회의 집회금지 가처분 신청을 지지한다”고 했다.

홍 시장은 “대구의 상징인 동성로 상권의 이미지를 흐리게 하고 청소년들에게 잘못된 성문화를 심어 줄 수 있는 퀴어축제를 나도 반대한다”면서 “성소수자의 권익도 중요하지만 성 다수자의 권익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하다. 시민에게 혐오감을 주는 퀴어축제는 안 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동성로상인회와 대구퀴어반대대책본부는 전날 대구지법에 대구퀴어문화축제 집회 금지 가처분 신청을 냈다. 단체는 가처분 신청에서 “집회의 자유는 인정하나 무허가 도로 점용과 불법 상행위는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며 “퀴어축제 조직위의 청소년 유해, 공연음란에 해당하는 불법행위 등을 모니터링하겠다”고 했다.

본래 기이한·괴상한 뜻으로 사용되던 ‘퀴어’(queer)는 동성애자나 양성애자, 성전환자 등을 총칭하는 용어로 쓰이고 있다.
이미지 확대
코로나19 사태로 2019년 이후 3년 만인  2022년 7월 16일 서울광장에서 서울퀴어문화축제가 열린 가운데 서울광장 인근 도로에서 이를 반대하는 단체의 집회가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
코로나19 사태로 2019년 이후 3년 만인 2022년 7월 16일 서울광장에서 서울퀴어문화축제가 열린 가운데 서울광장 인근 도로에서 이를 반대하는 단체의 집회가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
한편 올해 서울퀴어문화축제는 서울광장이 아닌 서울 중구 을지로 일대에서 진행된다. 퀴어축제 조직위원회는 지난 7일 기자회견을 열고 “예정대로 당일(7월 1일)에 퀴어축제를 진행할 것”이라며 “15만 명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퍼레이드는 삼일대로를 출발해 명동역→소공로→서울광장 옆 도로→무교로→종각역 도착 후 다시 돌아가는 행진(약 4㎞)으로 진행된다. 그간 퀴어축제는 코로나19 여파로 온라인으로 진행한 2020년, 2021년을 제외하고 2015년부터 항상 서울광장에서 열렸다.

앞서 지난달 3일 서울시 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가 퀴어축제 측이 낸 시청광장 사용 신청을 광장의 성격에 부합하지 않는다며 불허하자, 조직위는 새로운 장소를 물색해 왔다.

서울시는 지난해 해당 축제에 대해 조건부 허가를 내줬지만, 행사 진행 과정에서 과도한 노출, 선정적인 퍼포먼스 등의 행태들이 이어지자 결국 올해는 불허 결정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문경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