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오염수 불안에 소금 사재기?…정부 “판매량 감소” 반박

日 오염수 불안에 소금 사재기?…정부 “판매량 감소” 반박

김기성, 이범수 기자
입력 2023-06-06 17:16
업데이트 2023-06-06 17: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日 후쿠시마 방사능오염수 해양 방류 추진
천일염 가격 두달 새 약 40% 상승한 자료도
자영업자 사이 소금 선매입 인증 게시물 등장

이미지 확대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전경. AP 연합뉴스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전경.
AP 연합뉴스
일본이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서 발생하는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추진하면서 국내 식품 소비자들 사이에서 수산물 오염의 불안감이 커지는 가운데 ‘소금 사재기’로 의심되는 인터넷 게시물까지 등장했다.

지난 5일 전남 신안지역 천일염 생산업계에 따르면 천일염 20㎏ 한 포대는 산지 가격으로 약 2만원 선에서 거래되고 있다. 4월 초 1만 4000여원이었던 천일염 가격이 지난달 중순에는 1만 8000원까지 뛰었고 이달 들어 2만원 선까지 올랐다. 두 달 새 빠른 속도로 40% 이상 치솟은 것이다.

이처럼 소금 가격이 짧은 기간에 가파르게 오른 것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가 가시권에 들어옴에 따른 해양 오염이 우려되면서 보관이 쉬운 소금을 사재기하려는 사례가 늘었기 때문이란 분석이 나온다.

실제 한 자영업자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소금이 오염되면 큰일”이라며 천일염 사재기를 인증하는 게시물들이 올라오고 있다.

한 작성자는 “지난달 초부터 도매업자들을 중심으로 소금을 비축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그 규모도 몇 포 정도가 아니라 소금 창고 전체를 계약하기도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미지 확대
온라인 커뮤니티 ‘아프니까 사장이다’ 캡처
온라인 커뮤니티 ‘아프니까 사장이다’ 캡처
다른 작성자 역시 “나도 소금 3가마를 사놨다”면서 “방류가 확정되면 다섯 가마 정도 더 사놓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 작성자는 다른 게시물에서 “소금 3포대 쟁여뒀다. 김 생산하는 나라 우리나라 외엔 없어 2톳 샀다. 방사능 오염수 방류 시작하면 소금과 김 미역을 충분히 더 사려 한다”라고 밝혔다.

또 다른 작성자는 “시간이 갈수록 소금 사재기가 심각해질 거 같다. 중국도 소금 사재기할 텐데. 전 세계 소금이 품귀가 될 수도 있다”라며 우려를 표했다.

해수부 “비 오는 날 많아 소금 생산 감소
…판매량도 줄어 사재기로 보기 어려워”

이미지 확대
정부세종청사 해양수산부 전경. 서울신문
정부세종청사 해양수산부 전경.
서울신문
이에 대해 해양수산부는 “천일염 판매량은 오히려 감소해 사재기가 있었다고 보기 어렵다”라고 반박하며 천일염 생산 염전에 대한 방사능 검사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6일 해수부는 설명자료에서 “(천일염) 가격 상승의 주요인은 기상으로 인한 생산량 감소와 장마철 대비 출하 물량 조절 때문”이라며 “4월 첫 주 대비 6월 첫 주 천일염 가격은 26.8% 상승했는데 천일염 판매량도 감소해 사재기가 있었다고 보기는 어렵다”라고 반박했다.

또 최근 천일염 가격 상승 현상과 관련해 “비가 오는 날이 많아 천일염 생산량이 감소한 데다 생산자들이 장마철을 앞두고 출하량을 조절하며 가격이 상승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6∼7월부터 방사능 검사를 대폭 확대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정부와 민간 기관의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천일염 안전을 철저히 관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해수부는 지난 4월부터 전국 10여개 천일염 생산 염전을 대상으로 매달 방사능 검사를 진행해 왔고 지금까지 모든 염전에서 방사성 물질이 검출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김기성 인턴기자·이범수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