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권 일각 “경사노위 정상화해야”

여권 일각 “경사노위 정상화해야”

이민영 기자
이민영 기자
입력 2023-06-01 14:32
업데이트 2023-06-01 15: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날 노동개혁특위에서 의견 나와
“경사노위, 역할 전혀 못하고 있다”
김문수 위원장 교체 필요성 염두에 둔듯

이미지 확대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 축사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 축사 지난 4월 18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35회 한국노사협력대상 시상식에서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이 축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권 일각에서 경제사회노동위원회의를 정상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경사노위의 역할을 주문한 것인데, 사실상 김문수 경사노위 위원장의 교체 필요성을 주장한 발언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1일 국민의힘에 따르면 전날 국회에서 열린 노동개혁특별위원회의 일부 의원이 이러한 의견을 밝혔다. 회의에는 윤재옥 원내대표, 박대출 정책위의장, 임이자 노동개혁특위 위원장, 김형동, 박대수 의원이 참석했다. 이관섭 대통령실 국정기획수석과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도 참석했다.

한 의원은 이 자리에서 “주요 국정 과제인 노동개혁을 완수하기 위해 경사노위가 정상화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고 서울신문에 전했다. 이 의원은 “한국노총과 대화하며 풀어갈 것이 많은데 경사노위가 잘 안 돌아가니까 걱정되는 마음에서 나온 말”이라며 “야구팀, 축구팀 다 성적이 좋지 않으면 감독이 책임지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또다른 의원은 “지금 경사노위가 역할을 전혀 못하고 있지 않나”며 “그러니까 잘 좀 해야 한다는 취지에서 주문한 것”이라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도 비공개회의에서 “대선 지지 여부를 떠나 한국노총과 관계를 복원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직속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사노위는 근로시간 제도 개편, 포괄임금제 개선 등 윤석열 정부의 노동개혁 관련 현안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노총은 정부가 추진하는 노동조합 회계 투명성 강화 등에 반발해 대화에 참여하지 않고 있다. 여당은 민주노총과 달리 한국노총과는 관계를 회복해야 한다는 분위기가 강하다. 이에 ‘반노동’ 발언으로 강성 이미지가 고착된 김 위원장을 교체하자는 의견이 나온 것으로 보인다.
이민영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