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영표 “개딸, 당서 막아야” 이재명 “이간질에 놀아나지 말아야”

홍영표 “개딸, 당서 막아야” 이재명 “이간질에 놀아나지 말아야”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23-05-25 18:12
업데이트 2023-05-26 09: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개딸’ 놓고 비명·친명 날 선 신경전

이미지 확대
이재명 당 대표 유튜브 캡처
이재명 당 대표 유튜브 캡처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과 김남국 의원의 가상자산(코인) 투자 논란이 불거지며 재창당에 버금가는 쇄신을 다짐했던 더불어민주당이 심화하는 계파 갈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조응천 “이간계 대비는 적반하장”

비명(비이재명)계인 조응천 의원은 25일 MBC에서 “지도부가 진상 파악, 이간계에 대비한다고 나오는 것 같은데 이것은 적반하장이다. 문제는 내로남불, 도덕 불감증, 당내 민주주의가 악화되는 것을 말 못 하게 자꾸 억누르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종민 의원도 CBS에서 “팬덤과 어떻게 분리하느냐. 팬덤이든 강성 당원이든 잘못된 행태를 못 하게 하는 게 중요한 것”이라며 “징계하든 설득하든 토론을 하든 행태를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개딸’들은 최근 코인 의혹에 휩싸인 김남국 의원을 비판한 청년 정치인, 비명계 의원을 무차별 공격했다.

이날 의원총회에서도 홍영표 의원을 중심으로 한 30여명의 의원은 “적대와 증오, 공격과 협박을 당이 나서서 막아야 한다”며 개딸들의 공세를 당 차원에서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날 비명계를 포함한 민주당 의원들은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결의문 채택을 주장하며 서명운동을 진행했다. 의원총회에서는 또 개딸들의 영향력을 높이는 ‘대의원제 폐지’를 두고 비명계와 친명(친이재명)계가 충돌했다.

이재명 대표는 전날 유튜브 라이브에서 비난 문자를 공개하며 강성 팬덤 문제를 제기한 이원욱 의원을 겨냥해 “우리끼리 사실도 아닌 허위 사실에 기초해 비난, 비판을 해서 되겠느냐. 외부 이간질에 놀아나지 말고 서로 확인 좀 해야 한다”며 “내부 갈등 요인을 만드는 경우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조기숙 “민주당 무너지는 중”

노무현 정부 청와대 홍보수석비서관을 지낸 조기숙 이화여대 국제대학원 교수도 최근 발간한 책 ‘어떻게 민주당은 무너지는가’에서 “민주당이 무너지는 중”이라면서 “민주당 지도부가 서초동 집회의 조국 지킴이에 휘둘리며 그들과 선을 긋지 못한 것”을 오판으로 짚었다.
문경근 기자
2023-05-26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