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방부, 욱일기 단 日군함 방한 가능성에 “국제관례”

국방부, 욱일기 단 日군함 방한 가능성에 “국제관례”

김기성, 신진호 기자
입력 2023-05-25 14:53
업데이트 2023-05-25 17: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요미우리 “해상훈련 때 욱일기 달고 부산 입항 계획”
국방부 “그 나라 깃발 사용은 통상적인 국제관례
…자위함기와 욱일기, 조금의 차이 있긴 하다”

이미지 확대
브리핑하는 전하규 국방부 대변인
브리핑하는 전하규 국방부 대변인 연합뉴스
국방부는 이달 31일 ‘대량살상무기 확산방지구상’(PSI) 출범 20주년 고위급회의를 계기로 열리는 다국적 해양차단훈련에 일본 군함이 욱일기 문양의 ‘자위함기’를 단 채로 방한할 것이란 관측과 관련해 “국제적인 관례”라는 입장을 내놓았다.

전하규 국방부 대변인은 25일 정례브리핑에서 일본 언론의 관련 보도에 대한 질문에 “자위대 함기를 달고 들어올지, 안 들어올지는 지금 말씀드릴 수는 없다”면서 “아마 통상적으로 그게 국제적인 관례가 아닌가라고 생각한다”라고 답했다.
이미지 확대
일본 해상자위대. AFP 연합뉴스
일본 해상자위대.
AFP 연합뉴스
앞서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이날 오전 복수의 한일 양국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이달 말 해상자위대 호위함이 자위함기를 단 채 부산항에 들어가 각국 인사들과 교류를 진행할 계획”이라면서 “윤석열 정부의 한일 관계 개선 흐름에 따른 것”이라고 보도했다.

전 대변인은 “통상적으로 외국항에 함정이 입항할 때 그 나라 국기와 그 나라 군대 또는 기관을 상징하는 깃발을 다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이건 전 세계적으로 통상적으로 통용되는 공통적인 사항인 것으로 알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자위함기와 욱일기는 조금의 차이는 있긴 하다”면서 “국방부는 통상 국제관례와 상호주의에 입각해서 모든 PSI 회원국에 동등한 원칙과 기준을 준용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위함기(왼쪽)와 욱일기. 위키백과 캡처
자위함기(왼쪽)와 욱일기.
위키백과 캡처
욱일기는 태양을 상징하는 빨간 원인 ‘히노마루’(日の丸)를 중심으로 일왕가의 문장인 국화의 꽃잎 16개와 같은 수의 광선이 방사형으로 뻗어 나가는 형상이다. 일본 해상자위대가 사용하는 자위함기는 히노마루가 왼쪽으로 치우쳐있는 모양으로, 과거 일본 제국 해군이 사용하던 것을 이어받아 사용하고 있다.

오는 31일 한국이 주최하고 미국·일본·호주가 참여하는 다국적 해양차단훈련인 ‘이스턴 엔데버 23’에는 수상함 7척과 항공기 6대를 비롯해 승선검색임무를 수행하는 특임대 6개팀, 다국적 협조본부인원 20여명 등이 동원돼 제주 동남방 공해상에서 훈련한다.

이 가운데 일본 해상자위대 호위함 하마기리함이 욱일기와 유사한 모습인 자위함기를 게양할 것으로 보여 논란이 예상된다.
김기성 인턴기자·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