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산·경남 행정통합 여론조사 예정대로…이달 말, 6월 초 2회 실시

부산·경남 행정통합 여론조사 예정대로…이달 말, 6월 초 2회 실시

정철욱 기자
정철욱 기자
입력 2023-05-24 13:57
업데이트 2023-05-24 14: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지난 15일 부산시청 국제회의장에서 부산·경남 행정통합 제2차 토론회가 진행되고 있다. 부산시 제공
지난 15일 부산시청 국제회의장에서 부산·경남 행정통합 제2차 토론회가 진행되고 있다. 부산시 제공
부산시와 경남도의 행정통합에 대한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여론조사가 당초 계획대로 이달 말부터 2차례 이뤄진다.

부산시와 경남도는 행정통합과 관련한 시·도민 여론조사를 이달 말과 다음달 초 2차례에 걸쳐 유·무선 전화면접조사로 실시한다고 24일 밝혔다.

앞서 지난 18일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기자간담회에서 “행정통합의 내용을 도민에게 충분히 알릴 시간적 여유가 필요해 여론조사를 하반기로 미루려고 한다”고 말하면서 속도 조절이 예상됐지만, 당초 계획대로 여론조사를 실시하기로 한 것이다.

이번 여론조사는 행정통합 절차를 추진하기에 앞서 시·도민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것이다. 부산시와 경남도 간의 행정통합 논의를 알고 있는지와 통합에 대한 찬반 의견과 사유 등을 물을 예정이다. 조사 대상은 1회당 만18세 이상인 부산시민과 경남도민 각 1000명이다.

부산시와 경남도는 행정통합 실무추진위원회를 열어 여론조사 추진일정 및 문항에 대한 협의를 마쳤으며, 전문가 자문도 완료했다. 두 시·도는 이번 여론조사 결과를 토대로 행정통합 절차 추진 여부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부산과 경남의 행정통합 논의는 지난해 박 지사가 제안하고, 박형준 부산시장이 수용하면서 시작됐다. 부산·울산·경남 3개 시·도의 단체장이 특별연합을 더는 추진하지 않는 대신 초광역경제동맹을 결성하고, 부산과 경남은 2026년까지 행정통합을 추진하기로 한 것이다.

부산시와 경남도는 행정통합과 관련한 토론회 3회 개최와 여론조사 2회 실시 등에 합의하고 일정을 진행해왔다. 지난달 27일 경남에서 행정통합 기대효과를 주제로 1차 토론회가 열렸고, 지난 15일에는 부산에서 행정통합의 선결 요건과 추진 방향을 주제로 토론이 진행됐다. 3차 토론회는 24일 경남 진주 지식산업센터에서 열릴 예정이었지만, 경남도가 행정통합 모델이 제시 없이는 주민이 장·단점을 파악하기 어렵고, 관심도 떨어진다는 외부 의견을 수용해 잠정연기하기로 결정했다.
부산 정철욱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