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찰, 박지원·서훈 압수수색…‘채용비리’ 혐의

경찰, 박지원·서훈 압수수색…‘채용비리’ 혐의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23-05-24 11:10
업데이트 2023-05-24 11: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정원, 자체 감사 후 수사 의뢰
국가안보전략연구원에 측근 취업

이미지 확대
경찰, 박지원 전 국정원장 자택 압수수색
경찰, 박지원 전 국정원장 자택 압수수색 경찰이 24일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혐의를 받는 박지원 전 국정원장과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사진은 지난 19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관련 1심 공판에 출석하는 박 전 원장. 연합뉴스
문재인 정부 시절 국정원장을 지낸 박지원 전 원장과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이 재임 시절 내부 직원을 부정하게 채용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경찰이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24일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를 받는 박 전 원장과 서 전 실장의 자택에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하고 있다. 경찰은 재임 시기 업무와 관련된 기록을 살펴보고 있다.

국정원은 최근 문재인 정부 시기 인사업무를 자체 감사한 결과, 이들이 재량권을 남용해 직원 채용에 부당하게 개입한 정황을 파악하고 경찰에 수사를 의뢰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원장은 2020년 8월 자신의 보좌진 출신 인사 2명을 정식 추천 절차나 서류 심사·면접 등을 거치지 않고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연구위원으로 채용한 혐의를 받는다. 서 전 실장은 국정원장으로 재임하던 2017년 8월 채용 기준에 미달한 조모씨를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연구기획실장으로 채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전략연에 입사한 조씨는 사무실을 사적으로 유용하는 등 공금 등을 횡령한 혐의도 받고 있다.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혐의를 받는 조씨에 대해 구속영장이 청구됐으나 법원은 지난 23일 “방어권을 충분히 행사하도록 할 필요가 있고 피해 금액이 상당부분 회복된 상태이며, 증거 자료가 대부분 수집됐다”며 영장을 기각했다.

경찰은 서 전 원장이 조씨를 채용하기 위해 전략연 인사 복무규칙 변경을 지시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한편 국정원은 박 전 원장이 국정원 원훈석을 바꾸는 과정에서도 직원을 압박한 의혹한 혐의로 경찰에 수사를 의뢰한 바 있다. 국정원은 2021년 6월 ‘국가와 국민을 위한 한없는 충성과 헌신’으로 원훈을 바꾸고 고 신영복 성공회대 교수의 손글씨를 본뜬 ‘신영복체’를 사용했다.

이에 대해 박 전 원장은 지난 3월 자신의 페이스북에 “원훈석 수사 의뢰는 연락받은 게 없다”면서 “원훈석에서 제가 돈을 받았겠냐, 그 무거운 돌덩이를 제 안방으로 옮겼겠냐”고 했다.
김주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