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가 뛰지 못해도 목 터지라 응원해야죠” K셔틀콕 맏언니 김소영

“제가 뛰지 못해도 목 터지라 응원해야죠” K셔틀콕 맏언니 김소영

홍지민 기자
홍지민 기자
입력 2023-05-20 18:48
업데이트 2023-05-20 18: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23수디르만컵 조별리그 1차전 뛴 뒤 부상으로 벤치
벤치 응원 주도하며 코트 위 동료들에게 힘 불어넣어

이미지 확대
한국 배드민턴 대표팀의 맏언니 김소영.
한국 배드민턴 대표팀의 맏언니 김소영.
“괜찮아 다시 해보자~”, “하나씩 올려보자, 할 수 있다.~”, “진짜 잘한다, 하나 더!”

2023 세계혼합단체배드민턴선수권대회(수디르만컵) 한국과 말레이시아의 4강전이 열린 20일 중국 쑤저우 올림픽스포츠센터. 첫 경기인 혼합복식에서 세계 5위 서승재-채유정이 22위 천탕지에-토이웨이에게 끌려다니며 1세트를 내줬다. 기선 제압이 중요한 단체전에서 적잖이 당황스러운 상황이 연출된 것.

대표팀 최고참이자 여자 주장인 김소영(31)이 한국 벤치 맨 앞줄에 앉아 쉴 새 없이 서승재와 채유정을 격려하고 응원했다. 김소영은 그래도 부족하다고 느꼈는지 북채를 잡아 들고 연신 북을 두들기기도 했다. 김소영은 “단체전 같은 경우에는 벤치에서의 응원이 더 힘이 된다”면서 “코트에서 뛰고 있는 선수들에게 안 뛰는 선수들의 모든 게 다 걸려 있는 셈인데 그런 것 때문이라도 동료들의 응원을 받으면 책임감이 더 많이 느껴지고 힘이 더 많이 생긴다”고 설명했다.

김소영이 앞장서서 목소리를 높이면 후배들이 목소리를 보태 경기장에 울림을 만들어 냈다. 수백 명에 달하는 말레이시아 관중과 말레이시아 벤치에 절대 밀리지 않았다. 김소영은 “제가 원래 파이팅 하는 것을 좋아해서 이렇게 하다 보니 후배들도 잘 따라와 줘서 소수의 인원이지만 진짜 큰 시너지를 내는 것 같다”고 힘주어 말했다.

실제 2세트부터 서승재와 함께 분발해 2-1로 역전승한 채유정은 “솔직히 1세트를 내줬을 때 큰일 났다 싶었는데 응원 덕택에 더 힘을 낼 수 있었다”면서 “개인전 같은 경우는 좀 밀리다 보면 ‘다음에 잘하면 되지’하는 생각도 드는데 단체전은 그럴 수 없다”고 말했다.

김소영의 응원은 4번째 경기인 남자복식에서 ‘신병기’ 김원호-나성승이 세계 2위 아론 치아-소위익을 압도하며 한국의 승리를 3-1로 결정지을 때까지 계속 이어졌다.

김소영은 한국 배드민턴 여자복식의 간판이다. 공희용과 짝을 이뤄 2020 도쿄올림픽 동메달, 2022 세계선수권 은메달, 2023 전영오픈 금메달을 따냈다. 지금은 세계 랭킹이 8위까지 내려가기는 했지만 지난해 10월에는 세계 1위에 등극하기도 했다. 김소영-공희용은 이번 대회에서 프랑스와의 조별리그 1차전을 뛴 이후 다시 출전 기회를 잡지 못하고 있다. 김소영이 이틀 전 훈련을 하다가 미끄러지며 오른 발목을 다쳤다. 김소영은 “아시아선수권 때와 똑같은 부위에 충격이 갔다”며 “선생님들이 일단 몸이 낫는 데 신경을 먼저 쓰라고 해주셔서 부상 치료에 전념하고 있기는 한데 생각보다 많이 좋아졌다”고 말했다.

이번 대회 내내 응원단장을 자처하고 있는 것 같다고 하자 김소영은 “경기를 뛰어서 우리가 승리하는 데 힘을 보태야 하는 데 그렇게 못하고 있으니 응원단장 역할이라도 좋다”면서 “경기를 못 뛰게 되면서 응원이라도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을 갖게 됐다. 응원으로라도 제가 힘이 되는 것 같으니까 정말 좋다”고 활짝 웃었다.

한국은 한 경기만 더 승리하면 2017년 호주 골드코스트 대회 이후 6년 만에 수디르만컵 정상에 서게 된다. 결승 상대는 중국과 일본의 경기 결과를 봐야 하지만 중국이 유력하다. 김소영은 “누가 올라오든 우승을 위해 목이 터지라 응원하겠다”라고 힘주어 말했다.
글·사진 쑤저우 홍지민 전문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