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파리는 모든 복식 2개조 출전!’…K셔틀콕, 복식 강국 면모 되찾아가

‘파리는 모든 복식 2개조 출전!’…K셔틀콕, 복식 강국 면모 되찾아가

홍지민 기자
홍지민 기자
입력 2023-05-20 02:07
업데이트 2023-05-20 02: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 배드민턴, 여자복식은 물론 남자복식, 혼합복식도 상승세

이미지 확대
현재 한국 배드민턴 남자복식 조합 중에서 최고의 파괴력을 뽐내고 있는 김원호-나성승. 신화 연합뉴스
현재 한국 배드민턴 남자복식 조합 중에서 최고의 파괴력을 뽐내고 있는 김원호-나성승. 신화 연합뉴스
한국 배드민턴에 여자단식 안세영이 등장한데 이어 복식에서도 강국 면모를 되찾고 있어 주목된다. 2024 파리올림픽에서는 여자복식은 물론, 남자복식과 혼합복식까지 모두 2개조가 출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9일 중국 쑤저우 올림픽스포츠센터에서 열린 2023 세계혼합단체배드민턴선수권대회(수디르만컵) 대만과의 8강전은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한국은 4번째 경기인 남자복식에 이번 대회 조별리그에서 정나은과 혼합복식 조를 이뤄 1~3차전 첫 경기를 싹쓸이한 김원호를 나성승과 짝을 이뤄 출전시켰다. 김원호는 현재 최솔규와 함께 남자복식 세계 랭킹 9위, 나성승은 진용과 함께 50위에 자리하고 있는 선수들이다. 김원호-나성승의 가능성을 엿본 김학균 대표팀 감독과 한동성 코치는 지난 2월 열린 아시아혼합단체선수권에 이 조합을 처음 선보였는 데 8강에서 세계 1위 파자르 알피안-무하마드 리안 아르디안토(인도네시아)를 꺾는 등 결승전 전까지 전승을 거두는 성과를 냈다.

이번 대회에 다시 꺼내든 김원호-나성승 카드는 도쿄올림픽 남자복식 금메달리스트 리양과 신예 예홍웨이가 새로 호흡을 맞춘 대만 조를 격파(2세트 중 기권승)하며 코칭 스태프의 기대를 한껏 충족시켰다. 나성승은 경기 뒤 “진다는 생각은 절대 들지 않았다”고 말하기도 했다.

만만치 않은 파괴력을 뽐내고 있는 김원호-나성승은 그러나, 현재 상황으로는 단체전에 집중하기 위한 개발한 조합에 다름 아니다. 현재 세계 랭킹 803위로 남자복식에서 올림픽 쿼터를 노리기에는 포인트를 쌓을 시간이 부족하다. 남자복식에서는 김원호-최솔규 외에 서승재-강민혁이 17위에 올라 있다. 하지만 김원호-나성승의 등장은 다른 조합에도 동반 상승 작용을 불러 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배드민턴은 단식의 경우 올림픽에 1명만 나가려면 34위 안에 들면 되지만 2명이 출전하려면 모두 16위 내에 진입해야 한다. 복식은 2개조가 출전하려면 모두 8위 내에 있어야 한다.

한국 배드민턴은 2022 도쿄올림픽 동메달 결정전에서 맞붙은 여자복식을 비롯해 모든 복식 종목에서 대개 2개조를 올림픽에 출전시켜왔다. 여자복식은 2020 도쿄올림픽까지 전통을 이어왔지만 혼합복식은 2012 런던올림픽부터 1개조로 줄었고, 남자복식도 도쿄올림픽엔 1개조만 출전할 수 있었다.

최근 한국 배드민턴은 혼합복식에서도 서승재-채유정이 세계 5위, 김원호-정나은이 9위에 올라 있다. 기세를 이어간다면 파리올림픽 동반 출전이 가능할 전망이다. 여자복식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호흡을 맞춘 백하나-이소희가 세계 5위에 올라있는 것을 비롯해 정나은-김혜정이 6위, 김소영-공희용이 8위에 자리하고 있다.

한동성 코치는 “파리올림픽에서는 모든 복식 종목에서 2개조가 출전하는 게 목표”라며 “충분히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쑤저우 홍지민 전문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