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젊은 당뇨병’ 환자, 유전적 심혈관질환 위험 크다

‘젊은 당뇨병’ 환자, 유전적 심혈관질환 위험 크다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23-05-19 11:24
업데이트 2023-05-19 11: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대병원 연구팀, 환자 1만3486명 분석
진단 10년 빠를수록 심혈관 유전적 위험 14%↑
건강한 생활습관 가지면 위험 낮출 수 있어

이미지 확대
젊은 당뇨병 환자는 유전적 심혈관 질환 발생 위험이 크지만, 운동하는 등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지면 위험을 낮출 수 있다.  연합뉴스
젊은 당뇨병 환자는 유전적 심혈관 질환 발생 위험이 크지만, 운동하는 등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지면 위험을 낮출 수 있다.
연합뉴스
30대에 당뇨병이 생긴 ‘젊은 당뇨병’ 환자는 유전적 영향에 의한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이 크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서울대병원 내분비대사내과 곽수헌·박경수 교수와 이현석 전문의 연구팀은 30~60대 당뇨병 환자 1만3486명을 관찰한 결과, 진단 연령이 10년씩 빨라질 때마다 관상동맥질환 위험비가 14%씩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고 19일 밝혔다. 특히 30대에 당뇨병 진단을 받은 이들은 60대에 진단받은 환자보다 위험비가 1.73배 높았다.

성인 당뇨병(2형 당뇨병)은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 기능이 떨어져 혈당이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는 질환이다. 국내 30대 이상 인구 6명 중 1명이 당뇨병 환자로, 최근에는 비만한 사람이 늘면서 40대 미만에 조기 진단받는 환자가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른 나이에 당뇨병이 생기면 늦은 나이에 발병했을 때보다 진행 속도가 빠르고 심혈관계 합병증 위험이 커지지만, 원인에 대해서는 명확히 알려진 바 없었다.

연구팀은 당뇨병 조기 발병에 유전적 요인이 강하게 작용한다는 점에 주목해 유전적 요인이 조기 발병 당뇨병 환자의 심혈관질환 위험을 높일 것이라는 가설을 세우고 연구를 시작했다.

그 결과 당뇨병 진단 연령이 빠를수록 유전적 요인이 실제 관상동맥질환 발생에 끼치는 영향이 강해진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서울대병원 코호트에 등록된 당뇨병 환자 1165명을 8년간 추적 관찰했을 때도 이와 유사한 경향이 확인됐다.

추가로 연구팀은 건강하게 먹고 운동하는 등 생활 습관에 따라 당뇨병 환자의 관상동맥 질환 발생 위험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도 확인했다. 관상동맥질환 유전적 위험이 큰 30대 당뇨병 환자가 건강한 생활 습관을 지키면, 유전적 위험이 낮은 당뇨병 환자와 비슷한 수준까지 관상동맥질환 발생 위험이 낮아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반면 30대 당뇨병 환자 중 유전적 위험이 크고 생활 습관까지 엉망인 환자는 유전적 위험이 낮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지닌 환자보다 관상동맥질환 발병 위험이 8.55배 높았다.

박경수 교수는 “젊은 당뇨병 환자도 심혈관질환에 대해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며 “적절한 신체활동, 건강한 식당, 금연 등 생활 습관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현정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