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5·18때 태어나지도 않은 게”…전우원 “역사 배우는 데 이유 있어”

“5·18때 태어나지도 않은 게”…전우원 “역사 배우는 데 이유 있어”

윤예림, 신진호 기자
입력 2023-05-18 11:42
업데이트 2023-05-18 11: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전두환 전 대통령 손자 전우원씨, 전두환 최측근 장세동 전 안전기획부장.  연합뉴스
전두환 전 대통령 손자 전우원씨, 전두환 최측근 장세동 전 안전기획부장.
연합뉴스
“그때(5·18광주민주화운동) 태어나지도 않았으면서….”
전두환 최측근 장세동 전 안전기획부장
“역사를 배우는 데는 다 이유가 있다.”
전두환 손자 전우원씨
전두환 전 대통령의 손자 전우원씨가 조부의 최측근 장세동 전 안기부장의 ‘5·18 사과 거부’에 정면으로 반박했다.

전우원씨는 18일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장 전 안기부장의 최근 인터뷰에 대한 질문을 받았다.

앞서 16일 한겨레는 단독 보도를 통해 장 전 안기부장과의 인터뷰를 공개했다. 장 전 안기부장은 ‘전우원씨가 5·18에 대해 사과했다. 지금이라도 5·18과 관련해 사과할 용의가 있느냐’는 질문에 “그건 자연스럽게 된다. 그런데 지금 당장 할 필요도 없고 할 것이 없다”고 답했다.

이어 “내가 필요하다면 열번이고 백번이고 천번이고 못 할 이유도 없다”면서 “그런데 (이번에 사과한) 손주는 그때(1980년 5월)는 (태어)나지도 않았다. 그 사람이 자신의 느낌을 얘기한 건데, 그걸 (나와) 연계시켜 ‘당신은 어떠냐’(고 묻는 것), 그건 말이 안 된다”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이미지 확대
5·18 전야제 참석한 전우원
5·18 전야제 참석한 전우원 17일 오후 광주 동구 금남로에서 열린 5·18 민주화운동 43주년 전야제에서 전직 대통령 전두환씨의 손자 전우원씨가 행사를 보고 있다.
2023.5.17 연합뉴스
이에 대해 전우원씨는 “태어나지 않았다고 해서 방관하고 있는 것은 국민으로서의 도리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이어 “전 세계에서 역사를 배우는 데는 다 이유가 있다. 굳이 그때 태어나지 않았어도 충분히 배우고 알 수 있는 내용들이 많다”면서 “역사를 잊은 민족한테는 미래가 없다는 말이 있다. 내가 그 시절에 태어나지 않았다고 해서 그 역사를 방관하고 있는 것은 오히려 국민으로서의 도리가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5월 9일 방영된 MBC PD수첩 ‘전두환의 숨겨진 재산, 전우원 모자의 고백’ 편에 나온 이순자씨의 카카오톡 내용. MBC PD수첩
5월 9일 방영된 MBC PD수첩 ‘전두환의 숨겨진 재산, 전우원 모자의 고백’ 편에 나온 이순자씨의 카카오톡 내용.
MBC PD수첩
전두환씨의 부인이자 전우원씨의 친할머니인 이순자씨 역시 지난달 전우원씨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5·18 때 태어나지도 않은 너는 주제넘게 아무 데나 나서지 말고 자신에게 떨어진 일이나 잘 처리해라”고 한 바 있다.

전우원씨는 또 “국민, 국가를 위했으면 국민분들의 어떤 희생이 있을 때 그분들의 목숨과 삶을 할아버지 본인의 목숨이 소중한 만큼 생각을 하고 희생을 기려야 하는데 그런 건 없었다”면서 “간단하게 말하면 학살자이고 또 위선자”라고 전 전 대통령을 평가했다.

이어 “어떻게든 그때 있었던 그분들의 희생을 폄훼하고 왜곡함으로써 할아버지 본인의 과오가 조금이라도 세상에 드러나지 않도록 했다”면서 “국민들을 생각하지 않았을 때 얼마나 잔인한 비극이 일어날 수 있는지 기억할 수 있는 사례”라고 덧붙였다.

지난 17일을 포함해 네 차례 광주를 찾은 전우원씨는 “5월 18일이 민주화운동이 시작됐던 날이기 때문에 가족의 죄가 좀 더 크게 느껴진다”면서 “광주에 올 수 있다는 사실 자체에 감사하고, 죄송한 마음밖에 없다”고 전했다.

또 “저희 가족 구성원들이 갖고 있는 재산의 규모라든지, 할아버지를 되게 가까이에서 도와주셨던 분들이 천문학적 재산을 소유하고 있는 걸 보면 그게 옳다고 생각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런 권력과 재산을 갖기까지 너무나 많은 분의 삶이 파괴되고 고통을 겪었다”면서 “피해받은 분들은 사회에서 외면당하고 경제적으로 힘든 생활을 이어 나가시는 걸 보면 마음이 아프고 힘들다”고 했다.
이미지 확대
국기에 경례하는 전두환 손자
국기에 경례하는 전두환 손자 전두환 전 대통령의 손자인 전우원 씨가 17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추모제례에 참석해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2023.5.17 공동취재
전우원씨는 “광주에 와서 그분들(희생자 유족)을 뵈면 저한테 돌을 던지시고 욕설을 하신다거나 해도 드릴 말씀이 없다”면서 “오히려 고맙다고 말씀하신 분들이 많고, 제 건강을 걱정하셔서 ‘왜 더 일찍 오지 않았나’ 죄책감이 든다”고 털어놨다.

한편 전우원씨는 지난 3월에 이어 17일 다시 광주를 찾아 국립 5·18민주묘지를 방문해 제43주년 5·18 민주화 운동 추모식에 참석했다. 전 전 대통령 일가가 5·18추모식에 참석한 것은 이번이 최초다.

전우원씨는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때 자리에서 일어나 따라 부르기도 했다. 일부 유족들은 전우원씨의 어깨를 두드리며 “잘 왔다”고 격려했다.
윤예림 인턴기자·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