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서부발전, 오만에 태양광 짓는다… 국제입찰 첫 수주 사례

한국서부발전, 오만에 태양광 짓는다… 국제입찰 첫 수주 사례

옥성구 기자
옥성구 기자
입력 2023-05-18 00:16
업데이트 2023-05-18 00: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박형덕(오른쪽 네 번째) 한국서부발전 사장과 브루노 벤사송(가운데) EDF-R 사장 겸 EDF 수석부사장이 프랑스 파리에서 UAE 사업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한국서부발전 제공
박형덕(오른쪽 네 번째) 한국서부발전 사장과 브루노 벤사송(가운데) EDF-R 사장 겸 EDF 수석부사장이 프랑스 파리에서 UAE 사업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한국서부발전 제공
한국서부발전이 지난 3월 경쟁입찰을 통해 오만의 6000억원 규모 태양광발전 사업을 따냈다. 중동지역에서 대규모 신재생발전 사업을 국제입찰로 따낸 국내기업 첫 사례다.

서부발전은 세계적인 에너지기업 프랑스국영전력회사(EDF)의 신재생발전 자회사 EDF-R과 컨소시엄을 맺고 오만 수전력조달공사가 발주한 ‘마나1 500㎿ 태양광발전’ 건설 프로젝트를 수주했다.

오만은 산유국이지만 최근 수소와 신재생 에너지전환을 추진 중이다. 국토 대부분이 사막 지형으로 일조량이 풍부해 태양광발전 사업에도 적격이다. 마나1 태양광발전 사업은 여의도 면적 2.6배 부지에 약 6000억원을 투입해 태양광발전을 건설하는 초대형 프로젝트다. 오만의 수도 무스카트에서 남서쪽으로 170㎞ 떨어진 마나시에 조성되며, 올해 연말 착공해 2025년 3월 준공 예정이다.

마나1 태양광발전 평균 이용률은 국내 2배 이상인 약 39%에 이를 것으로 분석된다. 1년간 생산된 전력으로 인근 47만 가구가 사용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연간 200억원 이상의 발전 수익이 예상된다.

서부발전은 국제입찰 경험이 부족한 단점을 사업개발 경험이 많은 EDF-R과의 협력을 통해 보완했다. 여기에 서부발전의 안정적인 기업 신용도와 우수한 금융 조달 능력을 합쳐 장점을 극대화했다. 이번 사업을 따내는 과정에서 EDF-R과의 파트너십도 더욱 공고히했다. K에너지로 제2의 중동붐 신호탄을 쏜 만큼, 서부발전은 향후 중동에서 K기자재와의 동반 진출도 노린다는 계획이다.

박형덕 서부발전 사장은 “중동과 북아프리카 지역에서 신재생발전과 연계한 그린수소 사업이 본격화하고 있어 철저한 준비로 제2의 중동붐을 일으켜보겠다”고 말했다.
옥성구 기자
2023-05-18 3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