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韓 축구 국가대표 손준호 中서 구금…승부조작 혐의 관련

韓 축구 국가대표 손준호 中서 구금…승부조작 혐의 관련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3-05-15 16:17
업데이트 2023-05-15 17: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중국 프로축구 산둥 타이산 소속 손준호. 서울신문 DB
중국 프로축구 산둥 타이산 소속 손준호. 서울신문 DB
중국 프로축구 산둥 타이산에서 뛰고 있는 국가대표 미드필더 손준호가 승부조작 혐의와 관련해 중국 경찰에 구금됐다.

주중 한국대사관 관계자는 15일 “중국 랴오닝성 공안 당국이 손 선수를 구금 상태에서 조사한 것으로 파악됐다”며 “랴오닝성 선양총영사관이 그에 대한 면회를 요청했다. 필요한 조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손씨가 피의자인지 참고인인지 여부는 알려지지 않았다. 그가 조사를 마치고 귀가했는지도 확인되지 않고 있다. 중국 매체들은 손씨를 비롯한 산둥 타이산 선수들이 소속팀 하오웨이 감독의 승부조작 및 비위 혐의로 대거 조사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해부터 중국 축구계에 강력한 사정 바람이 부는 가운데 손씨의 소속팀 산둥도 홍역을 앓고 있다. 올해 3월 조선족 출신 선수 진징다오가 승부조작 혐의로 체포된 데 이어 최근 하오 감독도 고강도 수사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K리그 포항스틸러스와 전북현대를 거쳐 2021년 산둥으로 이적한 손준호는 뛰어난 활약으로 소속팀을 2년 연속 FA컵 우승으로 이끌었다. 지난해 카타르 월드컵 국가대표에도 선발돼 한국의 16강에 진출에 일조했다.

이와 관련해 손씨 측은 축구 전문매체 인터뷰에서 “억울한 수사를 받고 있다”고 토로했다. 하오 감독의 비위와 관련해 지난 12일 구단 전체가 참고인 조사를 받아야 했는데, 때마침 손씨가 가족들의 귀국으로 잠시 자리를 비운 것이 빌미가 돼 체포됐다는 것이다. 손씨 측은 “산둥의 승부조작 사태와 아무 관계가 없으며 참고인 조사에 불응한 것도 아니다. 그저 가족을 챙기려다가 피해를 봤다”고 주장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