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향후 1~2년 내 ‘규모 7’ 이상 거대 지진 日열도 강타 가능성”…현지 전문가 우려

“향후 1~2년 내 ‘규모 7’ 이상 거대 지진 日열도 강타 가능성”…현지 전문가 우려

김태균 기자
입력 2023-05-13 09:41
업데이트 2023-05-13 11: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근 M5 이상 지진 잇따라…대참사 우려 재차 제기
“‘직하형’ 등 거대지진 박람회 전후 발생 유의해야”
“일본에 사는 한 만일의 사태 대비할 수밖에 없어”

이미지 확대
일본 이시카와현 노토반도에서 지난 5일 발생한 규모 6.3 지진으로 스즈시의 한 건물이 무너지면서 자동차를 덮쳤다. 스즈 교도 연합뉴스
일본 이시카와현 노토반도에서 지난 5일 발생한 규모 6.3 지진으로 스즈시의 한 건물이 무너지면서 자동차를 덮쳤다.
스즈 교도 연합뉴스
‘지진대국’이라는 말이 통용될 정도로 지진에 익숙해 있는 일본이지만 이달 들어 규모(M) 5 이상 지진이 잇따라 발생하면서 향후 대참사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재차 제기되고 있다.

일본 일간지 닛칸겐다이는 12일 ‘M7 급 거대지진의 연약지반 오사카 엑스포 직격 가능성 우려…태평양판 활성화의 불길함’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지진 추가 발생 가능성 등에 대한 전문가 견해를 실었다.

지난 11일 오전 4시 16분 나리타공항 등이 있는 일본 수도권 지바현 남부에서는 규모 5.2의 지진이 일어나 최대 ‘진도 5강’의 흔들림이 관측되는 등 새벽시간대 일본의 심장부가 대지진의 공포에 떨었다.
이미지 확대
일본 지바현 남부에서 11일 오전 발생한 규모 5.2의 지진으로 기사라즈(木更津)시 건물의 기와가 떨어져 있다. 이날 지진으로 일본 수도권에서는 최대 ‘진도 5강’의 강한 흔들림이 관측됐다. 지바 교도 연합뉴스
일본 지바현 남부에서 11일 오전 발생한 규모 5.2의 지진으로 기사라즈(木更津)시 건물의 기와가 떨어져 있다. 이날 지진으로 일본 수도권에서는 최대 ‘진도 5강’의 강한 흔들림이 관측됐다.
지바 교도 연합뉴스
지바현에서 진도 5강(기사라즈시)의 진동이 관측된 것은 2012년 3월 이후 11년 만이었다. 일왕의 거처인 고쿄가 있는 도쿄 지요다구와 수도권 대표 도시 요코하마시 등에서도 진도 4의 흔들림이 감지됐다.

‘진도’는 일반적인 지진 에너지의 크기를 뜻하는 ‘규모’와 달리 사람이 느끼는 체감도나 물체의 흔들림 정도 등을 나타내는 일본 자체 기준이다. 이번에 관측된 진도 5강은 대부분 사람이 무언가를 붙잡지 않고는 걷기가 힘들어지는 수준이다.

지바현에 앞서 지난 5일 오후 2시 42분 동해를 사이에 두고 한반도와 마주한 이시카와현 노토(能登)반도 일대에 M 6.3 강진이 발생했다.

이로 인해 주민 1명이 숨지고 37명이 부상했으며 600채가량의 건물이 무너지거나 파손됐다.
이미지 확대
지난 11일 발생한 도쿄도, 지바현, 가나가와현, 사이타마현 등 일본 수도권 지진 현황. NHK 화면 캡처
지난 11일 발생한 도쿄도, 지바현, 가나가와현, 사이타마현 등 일본 수도권 지진 현황.
NHK 화면 캡처
닛칸겐다이는 “지바현 남부 지진은 그로부터 약 3시간 전 남태평양 통가 북부 근해에서 발생한 M 7.6 강진과 무관하지 않다”고 전했다.

다카하시 마나부 리쓰메이칸대 환태평양문명연구센터 특임교수는 “지바현과 통가 근해에서 발생한 2개의 지진은 모두 태평양판의 이동에 따른 것”이라며 “최근 몇 년간 태평양판의 움직임이 매우 활발해지면서 세계 곳곳을 뒤흔들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바현 지진은 태평양판이 필리핀해판을 밀어낸 것이 원인이며, 이시카와현 지진도 태평양판이 북미판·유라시아판에 압력을 가하며 발생했다”고 분석했다.

일본 열도는 태평양판, 북미판, 유라시아판, 필리핀해판 등 4개의 플레이트에 걸쳐 있다. 태평양판이 크게 움직이면 일본 전역 어디에서나 거대 지진이 발생할 수 있는 구조다.
이미지 확대
닛칸겐다이 기사 ‘M7급 거대지진의 연약지반 오사카 엑스포 직격 가능성 우려...M7급 거대지진이 연약지반 오사카 엑스포를 강타할 가능성 우려...태평양판 활성화의 불길함’. 인터넷판 화면 캡처
닛칸겐다이 기사 ‘M7급 거대지진의 연약지반 오사카 엑스포 직격 가능성 우려...M7급 거대지진이 연약지반 오사카 엑스포를 강타할 가능성 우려...태평양판 활성화의 불길함’.
인터넷판 화면 캡처
다카하시 교수는 “남태평양에서는 이달 11일 통가 지진에 앞서 지난달 말에도 M 7.3의 강진이 발생했다”며 “이를 고려할 때 앞으로 1~2년 안에 M7 급 강진이 일본 열도를 강타할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했다.

그는 특히 2025년 열리는 오사카·간사이 국제박람회(엑스포)가 자칫 거대 지진의 직격탄을 맞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오사카의 인공섬 유메시마(夢洲)에서 2025년 4월 13일부터 10월 13일까지 184일간 열릴 예정인 오사카·간사이 엑스포에는 150개 국가, 25개 국제기관이 참가할 예정이다. 주최 측은 약 2820만명의 국내외 방문객과 약 2조엔(19조 8000억원) 규모의 경제 파급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2025년 오사카·간사이 만국박람회 야외 이벤트 광장 예상도. 2025년일본국제박람회협회 홈페이지
2025년 오사카·간사이 만국박람회 야외 이벤트 광장 예상도.
2025년일본국제박람회협회 홈페이지
다카하시 교수는 “1995년 1월 한신·아와지 대지진과 같은 ‘내륙 직하형’이나 서일본 태평양 연안을 진원으로 하는 ‘판 경계형’의 거대 지진이 박람회 개최 직전 또는 개최 도중에 발생해도 이상할 것이 없는 상황”이라면서 “엑스포 행사장인 유메시마는 지반이 약한 매립지여서 거대 진동으로 지반 액상화가 발생하면 박람회 중단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했다.

닛칸겐다이는“일본에 살고 있는 이상 태평양판 등 4개의 판에 올라서 있을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새삼 자각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김태균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