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우원씨 밀린 취득세 내며 눈물…초등생들 “그건 전두환 잘못…”

전우원씨 밀린 취득세 내며 눈물…초등생들 “그건 전두환 잘못…”

임병선 기자
입력 2023-05-08 16:31
업데이트 2023-05-08 17: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MBC PD수첩 유튜브 캡처 뉴스1
MBC PD수첩 유튜브 캡처 뉴스1
“아저씨가 잘못한 거 아니니까 괜찮아요. (옳은 방식으로 번 돈이 아니면) 기부하면 된다. 기부해서 죄를 덜어야죠. 세상에서 제일 어려운 게 잘못을 뉘우치는 거다. 죄책감은 갖지 마세요. 아저씨가 잘못한 거 아니니까요.”

고(故) 전두환 전 대통령의 손자 전우원씨가 취득세 1억원 가운데 납부하지 않은 돈을 경기도 오산세무서에 납부한 뒤 눈물을 흘리자 초등학교 6학년 학생 둘이 다가와 위로하며 건넨 말이다. 지난 7일 MBC ‘PD 수첩’은 공식 유튜브 채널에 ‘전두환 손자, 전우원을 위로해주는 아이들’이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렸는데 3분 51초 분량이다. 9일 밤 9시 방송에 앞서 공개한 것이다.

전 전 대통령의 차남 전재용씨가 운영하던 ‘비엘에셋’ 회사가 오산 땅을 취득했고, 그의 아들이며 이 회사의 주식 지분을 보유하고 있던 우원씨에게 취득세 납부 의무가 주어졌다. 물론 우원씨는 미국에서 공부하거나 직장을 다니느라 오산 땅을 본 적도 없었다. 우원씨가 납부해야 할 취득세는 1억원 가까운 돈이었는데 기존에 납부한 금액을 제외하고 5000만원을 오산세무소서에 납부했다.

우원씨는 ‘PD 수첩’ 제작진과 만나 ‘취득세(부동산)-2011년 이전’ 항목으로 약 5100만원을 납부했다며 “됐다. 어제랑 오늘 해서 다 (납부)했네요. 이 돈이 우리 가족이 정당하게 벌어서 저한테 준 돈이 아니잖아요”라며 눈물을 쏟았다. 이어 “제게 과세된 내역과 관련해 돈을 낸 것은 당연히 해야 할 일을 한 것”이라며 “법을 어겼고 그에 대한 처벌로 벌금이 나온 거잖아요. 그걸 내야죠. 죄가 있는데 제가 번 돈이 아깝다고 안 내면…”이라고 말을 잇지 못했다.

제작진이 “법은 아버지가 어겼잖아요”라고 말하자, 우원씨는 “전두환씨가 비자금을 다 얻었어도 비자금이 흘러간 게 자녀들한테 있으면 그건 범죄로 얻은 돈이니까 환수를 해야 하는 것처럼”이라고 대꾸했다.

이때 맞은 편에서 우원씨를 지켜보던 어린이 둘이 “아저씨가 잘못한 거 아니니까 괜찮아요”라고 위로했다. 제작진이 “이 아저씨 누군지 아냐”고 묻자, 아이들은 “전두환 손자분”이라고 수줍게 답해 우원씨가 웃음을 터뜨렸다.

아이들은 이어 “전두환이 잘못한 거죠. 아저씨가 잘못한 게 아니잖아요”라며 “(옳은 방식으로 번 돈이 아니면) 기부하면 된다. 기부해서 죄를 덜어야죠”라고 말했다. 우원씨는 “맞아. 너네 잘 안다. 너희들은 어린데도 형보다도 더 옳은 생각을 하네”라며 “형은 이런 생각은 항상 했지만, 실천하는 데 27년이 걸렸다”고 털어놓았다.

한 아이는 “세상에서 제일 어려운 게 잘못을 뉘우치는 거니까요”라면서 “죄책감은 갖지 마세요. 아저씨가 잘못한 거 아니니까요”라고 했다.

아이들은 우원씨를 바로 알아본 이유에 대해 “(학교에서) 5·18 조사하고 와서 알게 됐다. 오늘 5·18에 대해서 공부했다. 4·19도 했고, 6월 민주화항쟁도 (공부)했다”며 “역사를 잊으면 안 된다”고 일침을 날렸다.

우원씨는 “너희 정말 대단하다. 기특하다. 형이 창피해서 어딜 봐야 할지 모르겠다”며 “고맙다. 방금 형이 옳은 일을 하자마자 천사들이 와서 괜찮다고 해주니까 희망이 보인다”고 웃어 보였다.
임병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