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한일정상회담 환영”… WP “셔틀외교 부활”

美 “한일정상회담 환영”… WP “셔틀외교 부활”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3-05-08 15:53
업데이트 2023-05-08 15: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국무부 “인태 발전 위해 동맹과 협력할 것”

NYT “기시다, 한국인의 기대수준에 미치지 못해”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한미 정상회담에서 윤 대통령에게 선물한 빈티지 야구 물품 액자를 살펴보고 있다. 2023.5.7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한미 정상회담에서 윤 대통령에게 선물한 빈티지 야구 물품 액자를 살펴보고 있다. 2023.5.7 대통령실 제공
매슈 밀러 미국 국무부 대변인은 7일(현지시간) 한일 정상회담과 관련해 “일본과 한국의 동맹인 미국은 한일 정상회담 뉴스를 환영한다. 우리는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윤석열 한국 대통령의 리더십을 평가한다”고 트위터에 썼다. 이어 그는 “우리는 자유롭고 개방되고 안전한 인도태평양을 발전시키기 위해 동맹 및 파트너 국가와 계속 협력할 것”이라고 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난달 26일 한미정상회담에서 “윤 대통령의 담대하고 원칙이 있는 일본과의 외교적 결단에 감사하다”고 밝힌 바 있다.

미국 주요 언론은 북중러를 견제하는 ‘한미일 3국 협력’이 더 강화하는 계기가 마련됐다고 평가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이날 “(한일) 두 정상은 상대국에서 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를 복잡하게 만든 여러 난제를 해결하기 위한 ‘셔틀 외교’의 부활을 알렸다”고 평가했다. 또 “한일은 중국의 경제·군사적 부상 및 북한의 핵 야욕에 따른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양국 간에, 또 미국과 긴밀하게 협력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도 “도쿄와 서울이 더 긴밀해질수록 미국과의 미사일 방어도 더 통합적이고 실시간으로 하는 것이 가능해진다”며 “이는 북한과 중국의 군사적 움직임을 모니터링하는 동맹의 능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뉴욕타임스(NYT)는 “국가 관계를 심화하겠다는 한일 양국의 다짐은 과거의 불만을 뒤로하고 더 협력할 것을 한일 양국에 촉구해온 미국 입장에서는 고무적인 신호”라면서도 과거사 문제에 대해 “마음이 아프다”고 한 기시다 총리의 이날 발언에 대해 “야당 지도자를 비롯해 많은 한국인이 요구한 분명하고 직접적인 사과에는 미치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이에 대해 레이프 에릭 이슬리 이화여대 국제학과 교수는 로스앤젤레스타임스에 “기시다 총리의 (과거사) 발언은 역사적 피해자에게 더 사죄하지 않았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그는 한국 현충원을 참배했고 과거사에 대한 진심 어린 견해와 존중 등에서 한일 관계 개선에 대한 책임감이 느껴졌다”고 말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