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찰관에 ‘욕설, 발길질’ 촉법소년…부모 “영상 유출자 처벌해달라” 진정

경찰관에 ‘욕설, 발길질’ 촉법소년…부모 “영상 유출자 처벌해달라” 진정

이천열 기자
이천열 기자
입력 2023-05-05 16:02
업데이트 2023-05-05 16: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온라인 커뮤니티 ‘에펨코리아’ 캡처
온라인 커뮤니티 ‘에펨코리아’ 캡처
촉법소년이 경찰관에게 욕설을 퍼부으면서 발길질한 영상이 공개돼 공분을 산 가운데 이 촉법소년의 부모가 ‘영상 유출자를 처벌해 달라’고 진정서를 제출했다.

5일 충남 천안동남경찰서에 따르면 지난달 25일 온라인 커뮤니티에 ‘대한민국 14세 근황’이라는 영상에 등장하는 소년의 부모가 “영상 유출 경위를 조사하고 유출자를 처벌해 달라”고 진정서를 제출했다.

당시 공개된 영상에는 천안의 한 파출소에서 수갑을 찬 만 13세 소년이 경찰관을 발로 차는 모습이 고스란히 찍혀 있다. 이 소년은 자신의 행동이 법적 처벌을 받지 않는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는 듯 경찰관에게 욕을 연속 퍼부었다. “맞짱 뜰래 ×××야” “×× 어쩔 건데” “수갑 풀어달라고요. (경찰관이 ‘아쉬울 때만 존댓말을 하네’라고 하자) 이리 와봐 ×××아” “××같은 ×이” 등을 끊임없이 내뱉었다.

이 과정에서 경찰관은 말로 타이르거나 꾸짖을 뿐 아무 대응을 못한 채 쩔쩔맸다. 소년이 경찰관에게 발길질하자 옆에 있던 동료 경찰관이 제지하면서 소년의 막무가내 행패가 멈춘 것으로 전해졌다. 소년은 택시요금을 내지 않아 파출소에 온 것으로 알려졌으나 수갑을 채운 이유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다.
이미지 확대
서울신문db
서울신문db
이 영상을 본 네티즌들은 “경찰 공무집행 방해는 미성년자라도 강력 처벌해야 한다” “체벌은 안 된다는 내 믿음을 버리련다” “촉법소년이 처벌받지 않는다는 걸 알고 안하무인으로 행동하는 것” “촉법소년 폐지하라” 등의 댓글을 달며 공분을 쏟아냈다.

이 소년의 부모는 ‘자녀 얼굴이 그대로 드러난 것’ 등을 문제 삼아 처벌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촉법소년 부모의 진정서를 받고 영상 유출 경위 등을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천안 이종익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